(서울=연합뉴스) 김잔디 기자 = KT는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와 데이터 협력 및 사업 제휴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25일 밝혔다.
KT가 출시한 '어드레서블(Addressable) TV' 광고 상품에 이어 TV와 모바일을 통합한 미디어 광고 산업의 혁신을 가속화 하기 위해서다.
어드레서블 TV 광고는 시청 데이터 등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관심사에 따른 목표층을 정할 수 있는 광고 기법이다.
아이지에이웍스는 하루 평균 3천500만 명, 17억 건 규모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학습하는 모바일 데이터 관리 플랫폼을 운영하는 기업이다. 모바일로 발생하는 방대한 데이터를 축적해 시장 전체의 조망이 가능한 모바일 마케팅 플랫폼으로 평가받고 있다.
KT와 아이지에이웍스가 보유한 IPTV와 모바일 이종 영역의 데이터를 결합하면 TV 광고 시청과 고객의 행동 변화 간 연관성을 더 정밀하게 도출해낼 수 있을 것으로 두 회사는 기대했다.
두 회사는 TV 시청 패턴이나 모바일 이용 행태와 관련된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신규 사업 모델을 발굴할 예정이다.
크로스미디어 데이터를 활용해 매체 간 경계를 허무는 통합 광고 상품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KT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장 김훈배 전무는 "KT가 국내 대표 미디어플랫폼 사업자로서 미디어 광고 산업에서도 AI와 빅데이터 등 디지털플랫폼 역량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혁신을 추진하겠다"며 "국내 미디어 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jandi@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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