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권혜진 기자 =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롯데정보통신과 손잡고 차세대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점포 운영 환경을 시험하는 'DT 랩 스토어'를 열었다고 3일 밝혔다.
서울 금천구 가산동 롯데정보통신 건물 1층에 문을 연 DT 랩 스토어는 가맹점에 적용하기 전 디지털 기술의 안전성과 효과성을 검증하는 공간이다.
이를 위해 안면 인식을 이용한 출입 인증과 결제 시스템을 운영한다. 또 점포 내 고객 동선 분석을 통해 최적의 상품 운용 전략을 찾는 시스템인 '3D 라이다'(3D LiDAR·레이저 기반 사물 측정 센서)를 도입했다.
재고를 실시간으로 파악해 점포 관리자에게 전달하는 'AI(인공지능) 결품 관리' 시스템, 점포 실내의 온·습도와 냉장고 등 장비의 온도 이상 유무를 확인할 수 있는 '점포 통합관제 시스템', 직원을 대신해 고객에게 행사상품 현황이나 셀프 계산대 사용법 등의 안내를 제공하는 'AI 휴먼' 등의 기술도 적용했다.
DT 랩 스토어의 부속 점포로 미국의 '아마존 고'와 같은 무인점포가 함께 설치됐다. 롯데정보통신 직원을 대상으로 한 기술 테스트 점포로, 원하는 상품을 갖고 매장에서 나가면 자동으로 결제가 이뤄진다.
최경호 세븐일레븐 대표이사는 "DT 랩 스토어의 궁극적인 목적은 미래 브랜드의 경쟁력을 높이고 가맹점주에게 더 나은 수익과 만족을 줄 수 있는 기술과 정보를 연구하는 것"이라며 "우수한 디지털 기술을 가맹점에서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누릴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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