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이귀원 기자 = 구글의 자회사이자 세계 최대 동영상 공유 플랫폼인 유튜브는 23일(현지시간) 최근 3년간 200만 명이 넘는 동영상 콘텐츠 창작자(크리에이터)들에게 총 300억달러(약 34조9천890억원)이상을 지급했다고 밝혔다.
블룸버그통신 등 보도에 따르면 유튜브는 광고 등으로부터 창출된 수입을 이같이 창작자들과 공유해왔다고 이날 밝혔다.
유튜브는 2007년부터 광고 판매 수입을 콘텐츠 제작자들에게 분배해왔다.
유튜브는 대부분 동영상 콘텐츠의 광고 수익 중 45%만 가져가는 것으로 소개하고 있다.
이 회사 최고제조책임자(CPO)인 닐 모한은 이런 수익 배분 정책을 바꿀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블룸버그는 페이스북이나 틱톡 등 경쟁사들이 모두 금전적 보상을 통해 창작자들을 유튜브로부터 빼오려고 노력했지만 지금까지 큰 진전은 보지 못했다고 전했다.
실제 페이스북의 최고경영자(CEO) 마크 저커버그는 지난달 콘텐츠 창작자들에게 2022년까지 10억달러를 지급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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