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캐스퍼 흥행 대박…열흘 만에 올해 생산목표 2배 예약

입력 2021-09-25 07:21  

현대차 캐스퍼 흥행 대박…열흘 만에 올해 생산목표 2배 예약
경차 시장 활기 기대도…경차 대비 높은 가격대는 부담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광주형 일자리' 사업의 첫 성과물인 현대차 캐스퍼가 본격 출시를 앞두고 초기 흥행에 성공을 거두면서 그동안 침체했던 국내 경차 시장도 되살아날 기미를 보이고 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캐스퍼는 23일 기준으로 약 2만5천대가 사전 예약됐다.
캐스퍼는 사전 계약 첫날인 14일 1만8천940대를 기록하며 종전 최고였던 베스트셀링 모델 그랜저(1만7천294대)를 가볍게 제치고 현대차 내연기관차 중 역대 최다 기록을 세웠다.
올해 생산 물량이 사실상 '완판'된 셈이다. 위탁 생산을 맡은 광주글로벌모터스(GGM)는 연말까지 1만2천대, 내년부터 연간 7만대 이상의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캐스퍼는 '광주형 일자리' 사업으로 탄생한 현대차의 첫 경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이자 2002년 아토스 단종 이후 19년 만에 선보이는 경차로, 현대차가 국내에서 비대면으로 판매하는 첫 차량이기도 하다.
문재인 대통령이 첫날인 14일 홈페이지 서버가 다운될 정도로 예약 신청이 폭주한 상황에서 직접 인터넷을 통해 예약하며 화제를 모은 데 이어 이용섭 광주시장도 23일 캐스퍼 구매 행렬에 동참했다.

이처럼 캐스퍼가 인기를 끌며 그동안 내리막길을 걷던 경차 시장도 활기를 띨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올해 1∼8월 기아 모닝과 레이, 한국GM 스파크 등 국내 경차 판매는 6만664대로 작년 동기 대비 7.0% 감소했다. 8월에는 작년보다 39.2% 급감한 5천130대에 그쳤다.
국내 경차 시장은 연비와 성능, 디자인 등 삼박자를 고루 갖췄다는 평가에 1가구 2차량 보유자가 늘며 소위 '세컨드카'로 경차를 선호하는 분위기가 조성되면서 2012년의 경우 20만대를 웃돌았다. 당시 경차는 전체 승용차 판매에서 17.3%를 차지했다.
하지만 이후로는 가격 경쟁력 상실과 낮은 수익성으로 인한 투자·생산 위축 등으로 줄곧 내리막길을 걸었으며, 차량의 고급화·대형화 선호 현상이 심화하며 작년(9만7천343대)에는 10만대 미만으로 쪼그라들었다.
올해는 캐스퍼의 합류로 10만대 회복도 노릴 수 있게 됐다.
다만 아직 사전 계약 단계인데다 취소시 계약금(10만원)을 돌려받을 수 있어 사전 계약 물량 중 어느 정도가 실제 구매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현대차는 29일 디지털 프리미어(세계 첫 공개)와 동시에 본격적으로 온라인 판매를 시작하며, 6일간 얼리버드 예약을 정식 계약으로 전환하는 기간을 마련할 예정이다.
당초 800만원대라는 얘기가 나왔던 것과는 달리 경차치고 다소 높은 가격대로 책정된 만큼 가격도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캐스퍼의 가격은 기본 모델 스마트 1천385만원, 모던 1천590만원, 인스퍼레이션 1천870만원이다. 터보모델 선택시에는 90만∼95만원을 더 내야 한다.
이는 시작가가 977만원인 스파크와 비교하면 400만원 가량 비싼데다 모닝(1천175만∼1천520만원), 레이(1천275만∼1천580만원)와 비교해도 시작가가 100만∼200만원 비싸다.
이에 따라 경차 시장 전반의 수요 증가를 이끌어내기에는 무리라는 지적도 나온다.
다만 현대차가 "기존에 없던 새로운 차급에서 선보이는 모델"이라고 내세울 정도로 경차의 혜택과 SUV의 장점을 동시에 갖춘 만큼 새 수요를 창출할 수 있다는 핑크빛 전망도 나온다.

캐스퍼는 세계 최초로 운전석 시트가 앞으로 완전히 접히는 풀 폴딩(Full-folding) 시트를 적용하는 등 공간 활용성을 높여 경차임에도 최근 유행하는 '차박'(자동차+숙박)이 가능하게 했다. 경형 최초로 모든 트림(등급)에 전방 충돌 방지 보조, 차로 이탈 방지 보조, 전방 차량 출발 알림 등이 기본 적용됐다.
상생형 지역 일자리 사업의 첫 사례라는 점도 기대를 모으는 부분이다.
특히 생산을 맡은 광주글로벌모터스가 노사민정(勞使民政)에서 합의한 적정 임금에 적정 노동 시간 실현 등 노사 상생을 바탕에 두고 있는 만큼 고비용·저효율이 고질병으로 지적되는 제조업계, 특히 노사문화 변화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줄 전망이다.
광주글로벌모터스는 현재까지 채용한 인원 539명 중 93.4%인 498명을 광주·전남 출신으로 채워 지역 청년들이 고향에 머물며 일할 수 있도록 했다. 연령대별로는 20대가 51.0%, 30대가 27.6%를 차지한다.

hanajjang@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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