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 CEO 직속 상생협력자문위 신설 검토

입력 2021-11-06 11:14  

카카오모빌리티, CEO 직속 상생협력자문위 신설 검토
플랫폼파트너 상생안 국회 제출…내년 상반기 전화콜업체 상생안도 마련


(서울=연합뉴스) 최현석 한혜원 기자 = 문어발식 사업 확장 논란에 휩싸인 카카오모빌리티가 최고경영자(CEO) 직속 상생협력자문위원회 신설 등 서비스 파트너들과 동반 성장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6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야당 간사인 송석준 국민의힘 의원이 카카오모빌리티로부터 제출받은 '플랫폼파트너 상생(안)'에 따르면 카카오모빌리티는 산업계, 학계 등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가칭 상생협력자문위원회를 CEO 직속으로 설치할 방침이다.
자문위는 택시·대리기사 등 서비스 파트너들과 소통 창구 역할을 하면서 상생기금 조성·집행, 신규사업 진출 시 관련 산업에 대한 영향 분석 및 상생방안 마련 등 업무를 맡는다.
카카오[035720]는 5년간 마련할 3천억원 규모의 상생기금 조성과 운용 계획안을 연내 발표할 예정이다.
카카오T 가맹택시와 관련,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달 중 가맹점 협의체를 구성해 협의 진행 절차를 완료할 계획이다.
협의체 구성이 완료되면 가맹 사업 전반에 대한 가맹점 요구사항과 의견을 수렴해 개선안을 도출할 예정이다. 가맹점 부담 완화를 위해 유니폼, 기사 교육비 등 가맹 가입 초기 세팅에 필요한 부담금도 낮출 방침이다.
가맹 택시 '콜(승객 호출) 몰아주기' 의혹으로 공정거래위원회 조사 대상이 된 택시 배차 알고리즘의 경우 택시 4개 단체와 구성한 상생협의체에 가능한 범위 내 알고리즘 동작 원리와 투명화 계획을 설명할 예정이다. 다만 알고리즘 세부 공개는 영업비밀 보호와 악용 가능성 등을 고려해 어렵다는 입장이다.
가맹계약과 별개로 맺는 플랫폼 고도화를 위한 데이터 수집 및 가맹차량 마케팅 활용 계약이 3개월마다 갱신되는 부분도 가맹점 우려를 반영해 삭제하기로 했다.

강제배차서비스인 카카오T 블루의 경우 사업자와 카카오모빌리티가 취소수수료를 절반씩 가져갔지만, 카카오모빌리티 몫 중 40%를 기사에게 제공키로 했다.
카카오T 대리기사의 근무 환경 개선을 위해 심야 이동수단 지원방안, 쉼터 등 개선방안도 마련키로 했다.
전화콜 업체와 상생안도 내년 상반기 내 마련키로 했다.
상생안에는 실시간 가격 검색 기능, 고객 현재위치 안내, 기사 이동상황 안내, 안심메시지 전송 기능 등 카카오T대리가 보유한 IT 핵심역량을 전화콜 업체에 공유하는 방안 등이 포함됐다. 한 주간 일정 수준 이상 콜을 처리한 기사들에게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보상제도를 전화콜에도 적용할 방침이다.
공용 콜센터 설립과 전화대리 업체 콜센터 시설비·월 임대료 일부 지원, 무료 심야 셔틀버스를 운영하는 전화대리 연합사 지원 등도 검토키로 했다.
카카오모빌리티의 상생방안은 관련 단체나 이해당사자 협의를 통해 구체화되거나 수정될 가능성도 있다.

harrison@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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