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정윤주 기자 = 지난달 25일 KT 네트워크 장애를 촉발시킨 라우터 교체 작업은 매뉴얼에 절차조차 없는 상태에서 진행됐던 것으로 드러났다.
KT 네트워크혁신TF장 서창석 전무는 9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 회의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런 내용을 밝혔다.
그는 더불어민주당 이용빈 의원이 "그간 이런 작업을 많이 했을 텐데 매뉴얼도 없이 라우터 교체를 한 것이냐"고 묻자 "그 절차가 빠져있는 부분이 있다"고 답했다.
통상 야간에 수행하는 라우터 교체 작업을 주간 작업으로 변경 승인한 이유에 대해서 KT 측은 '협력업체의 요청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 전무는 "협력업체의 요청이 있었고, 협력업체도 이 작업이 이렇게 크게 일어날 것이라고 미리 고려하지 못했다"고 했다.
서 전무는 "아마 (협력업체가) 야간에 작업한 양이 많아서" 작업 변경을 승인한 것 같다고 답하기도 했다.
서 전무는 또 "6개월간 우면동 가상화 테스트베드에서 표준절차서를 검증한다"며 "이번에는 그런 절차를 거치지 않고 인력이 맨눈으로 크로스체크를 했지만, 실수가 있었다"며 당시 통신 장애가 인재였음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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