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디스플레이 OLED 기반 'QD 디스플레이' 美CES서 최초 공개

입력 2022-01-05 05:58   수정 2022-01-05 09:04

삼성디스플레이 OLED 기반 'QD 디스플레이' 美CES서 최초 공개
프라이빗 전시 국내 언론에 오픈…올해 출시 TV·모니터용 선보여
"발광원, QD층으로 기존 OLED 대비 기술적 우위"

(라스베이거스=연합뉴스) 김영신 기자 = 삼성디스플레이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기반 'QD-디스플레이'(Display)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IT 전시회 CES 2022에서 최초로 공개했다.
삼성이 그간 개발해 온 QD-디스플레이를 외부에 선보인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이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삼성전자[005930] OLED TV 출시도 임박해 TV 시장의 판도 변화가 예고된다.
삼성디스플레이는 CES 2022 개막을 하루 앞둔 4일(현지시간) 앙코르호텔 내 프라이빗 부스에서 국내 언론을 대상으로 QD-디스플레이를 공개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CES 2022에서 QD-디스플레이를 탑재한 TV를 언론과 일반에는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삼성디스플레이도 QD-디스플레이를 거래선을 대상으로만 소개할 예정이었다가, 패널 기술 개발 성과를 알리는 차원에서 현장을 방문한 국내 언론에 프라이빗 전시를 오픈했다.
삼성디스플레이의 QD-디스플레이는 OLED 패널에 무기물인 QD(퀀텀닷·양자점) 물질을 입힌 디스플레이다. QD는 전기·광학적 성질을 띤 나노미터(㎚·1㎚는 10억분의 1m) 크기의 반도체 입자로, 빛에너지를 받으면 스스로 색을 낸다.
TV용 OLED를 주도하는 LG의 제품과는 OLED 기반이라는 점은 같지만 발광원과 QD 적용 등 기술적 차이가 있다. 삼성 QD-디스플레이의 발광원은 청색, LG의 OLED는 발광원이 백색(화이트) 소자다.
삼성 제품은 발광원에서 시작된 청색의 자체 발광 빛이 QD층과 만나 빛의 삼원색인 적색, 녹색, 청색을 구현하는 원리가 적용됐다.
삼성디스플레이는 "QD-디스플레이는 세계 최초로 QD를 내재화환 자발광 디스플레이로 기존 OLED보다 색 표현력, 시야각, 명암비 등 화질 특성이 뛰어나다"며 "현존하는 디스플레이 중 색 표현력이 가장 넓고, 실제 눈으로 보는 것과 상당히 근접한 색 표현이 가능하다"고 소개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이번 프라이빗 부스에 TV용 65인치·55인치 패널과 모니터용 34인치 등 올해 출시하는 QD-디스플레이 라인업을 모두 전시했다.
크기별 QD-디스플레이를 이어 붙인 터널, 경쟁사의 기존 OLED와의 비교 시연 등을 통해 QD-디스플레이가 액정표시장치(LCD)는 물론 기존 OLED보다 기술적으로 우월하다고 강조하는 데 주력했다.
삼성디스플레이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빛은 직진성이 있어 디스플레이를 바라보는 각도(시야각)에 따라 밝기와 색상이 다르게 보이지만, QD-디스플레이는 빛을 전방위로 균일하게 발광하기 때문에 어느 각도에서나 균일한 밝기·색감을 전달한다.
실제 이날 부스에서는 시중에 나와 있는 경쟁사 OLED 패널과 자사 QD-디스플레이를 나란히 두고 시연해 이러한 차이점을 보여줬다.
특히 기존 OLED의 한계로 지적되는 잔상(번인) 현상을 크게 개선했다고 삼성디스플레이는 설명했다.

회사 관계자는 "QD-디스플레이는 시중에 나와 있는 기존 화이트 OLED와 다른 별개의 기술"이라며 "기존 OLED도 잔상 이슈가 근본적으로 크지 않다고 보며, 우리 제품은 청색 소자와 QD층 등을 통해 더욱 많이 개선했다"고 말했다.
34인치 모니터용 QD-디스플레이 역시 색감, 화질, 몰입감 등 모든 측면에서 최고의 게이밍 디스플레이로 모니터 시장에 새로운 변화를 몰고 올 것이라고 삼성디스플레이는 기대했다.
그간 삼성 내부에서는 OLED TV 진출에 대한 갑론을박이 있었다. 삼성전자는 '비(非) OLED TV' 기조를 유지하면서 LG OLED TV에 대해 OLED의 기술적 한계 등을 집중적으로 지적한 바 있다.
그러나 TV 시장에서 OLED가 큰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어 제품 다변화와 기술 트렌드상 삼성의 OLED 진입은 불가피했다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패널 제조사인 삼성디스플레이는 TV용 OLED 패널 기술 개발을 계속해왔으며, 2019년 이재용 부회장이 삼성디스플레이의 QD-디스플레이를 차세대 먹거리로 지목하면서 제품 개발에 속도가 붙었다.
OLED 기반이지만 정식 명칭에 OLED를 넣지 않고 'QD-디스플레이'라고 명명한 것은 LG 등 경쟁사 OLED와 차별화를 나타내기 위한 차원으로 풀이된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해 말부터 QD-디스플레이 양산에 돌입했다. 연간 공급량은 100만대 안팎 수준으로 추정된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올해 QD-OLED TV를 출시하고 목표 생산량을 맞추기 위해 삼성디스플레이 외에 LG디스플레이에서도 OLED 패널을 공급 받을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삼성전자는 이번 CES 2022에서 QD-OLED TV를 언론과 일반에는 공개하지 않고 일부 거래선을 대상으로 비공개 전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QD-디스플레이는 LG가 주도하는 OLED TV 진영에 삼성이 발을 들이는 것인데다 삼성·LG 간 협력 가능성도 커서 시장의 관심이 높은 상황이다.
KB증권 김동원 연구원은 "삼성의 OLED TV 시장 신규 진입은 OLED 생태계 확대와 대중화의 계기로, 세계 TV 시장의 판도를 뒤흔들 것"이라며 "삼성전자와 LG디스플레이[034220]의 OLED 패널 동맹이 이뤄진다면 3년 이상의 장기 공급이 될 것이며, 양사의 전략적 협력 관계는 대형 LCD에서 OLED로까지 확대된다"고 언급했다.

shiny@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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