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연합뉴스) 윤고은 특파원 = 중국 선전(深?)시 공안이 지난달 말 미국 대형 유통업체 월마트에 사이버보안법 위반을 경고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8일 보도했다.
중국의 기업 정보 관련 회사인 치차차(企査査)에 따르면 선전시 공안은 지난해 11월 월마트 중국의 온라인 네트워크에서 사이버안보 관련 19가지 허점을 발견했으나 월마트가 제때 이를 바로잡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선전시 공안의 이번 경고는 중국에서 월마트의 회원제 매장인 샘스클럽에 대한 보이콧이 이어지는 가운데 나왔다.
SCMP는 이번 경고가 불매운동과 관련됐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최근 샘스클럽은 인권 논란에 휩싸인 신장(新疆)위구르족자치구 생산품의 판매를 중단했다고 의심받으면서 중국에서 소비자 불매운동의 표적이 되고 있다.
중국 웨이보(微博·중국판 트위터)에는 샤먼(廈門), 항저우(杭州) 등의 샘스클럽 매장 고객센터에서 회원을 탈퇴하려고 길게 줄을 선 모습을 담은 사진과 영상이 게시되고 있다.
한 누리꾼은 웨이보에서 "샘스클럽이 중국 신장 상품을 선택하지 않을 권리가 있다면 소비자 역시 샘스클럽에 들어가지 않을 권리가 있다"며 "신장 상품 판매를 중단한 것이 소위 미국의 규칙 준수를 위해 불가피할 수 있지만 중국에서 장사하려면 중국인의 감정을 절대로 상하게 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중국 사정 당국인 중앙기율검사위원회·국가감찰위원회(이하 기율위)는 지난달 31일 홈페이지에 올린 글에서 매장 샘스클럽을 강하게 비판했다.
기율위는 "중국에 진출한 뒤 25년간 돈을 벌어들였으면서 뒷전에서 이 나라와 인민이 생산한 제품을 더러운 수단으로 억압한 것은 정상적인 시장 규율에 어긋나며, 이는 중국 소비자의 분노와 불매운동을 불렀다"고 밝혔다.
이어 "신장 제품 탄압과 보이콧은 서방의 반중(反中) 세력이 꺼내든 또 하나의 '카드'로 실패가 정해져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월마트의 두번째 큰 해외 시장인데 여기서 정착할 생각이라면 반드시 충분한 성의와 태도로 사실을 존중하고 시비를 명확히 가리고 중국의 원칙과 입장을 존중하는 한편 중국 인민의 감정을 존중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월마트 측은 중국 언론에 재고 부족 문제라는 입장을 표명했지만 일부 중국 누리꾼이 의혹을 기정사실로 간주하고 불매운동을 펼치고 있다.
중국 내 샘스클럽 회원 수는 약 400만 명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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