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기업결합 승인 무산에 한국조선해양과 계약 종결 예정
포스코·한화 등 인수 후보군…'조선업황 불확실' 변수
(서울=연합뉴스) 이지헌 기자 = 13일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009540]의 대우조선해양[042660] 인수가 유럽연합(EU)의 기업결합 불허 결정으로 무산됨에 따라 산업은행은 원점으로 돌아가 대우조선해양의 새 주인을 찾게 될 전망이다.
조선업계와 금융권에 따르면 산은은 EU의 기업결합 불허에 따라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출된 심사 요청도 철회 수순을 밟게 되면서 조만간 한국조선해양과 체결한 대우조선해양의 전략적 투자 유치 관련 현물출자·투자계약을 종결할 예정이다.
거래의 선행조건인 기업결합 승인이 충족되지 못한 탓이다.
산은은 현재 대우조선해양 지분 과반(55.7%)을 보유한 지배주주다.
산은, 수출입은행 등 주채권은행은 2015년 이후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 과정에서 총 4조2천억원에 달하는 신규 자금을 투여한 바 있다.
2017년 부여한 2조9천억원 규모의 크레디트라인까지 포함하면 자금공여 한도액은 총 7조1천억원 달한다. 다만, 일종의 '마이너스통장' 성격인 크레디트라인은 사용되지 않은 상태다.
정부는 이날 관계부처 합동 보도자료를 내고 "대우조선의 근본적 정상화를 위해서는 '민간 주인 찾기'가 필요하다는 것이 정부의 일관된 입장"이라며 "외부전문 기관의 컨설팅 등을 바탕으로 대주주인 산은 중심으로 대우조선 경쟁력 강화방안도 조속한 시일 내에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시장에선 대우조선이 다시 매물로 나오더라도 적절한 인수 주체를 찾기 쉽지 않을 것이란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중후장대 산업에 대한 매력도가 과거보다 떨어졌고, 기복이 심한 조선업황 특성도 인수 주체 입장에선 부담이기 때문이다.
더구나 방산 부문까지 포함하고 있다 보니 외국기업 및 사모펀드의 접근이 제한돼 인수 가능한 업체가 한정돼있다.
이에 따라 포스코, 한화, 효성그룹, SM그룹 등이 잠재적인 인수 후보군으로 꼽히고 있으나 과연 이들 업체가 인수전에 나설지는 불투명하다.
M&A 업계 한 관계자는 "매각 과정에 정부의 의중이 많이 반영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조선업계가 수주 호황을 맞는 '슈퍼 사이클'에 접어든 것은 매각자인 산은 입장에서 한숨을 돌리게 하는 요인이다.
영국 조선·해운 시황 분석업체 클락슨리서치는 지난해 보고서에서 세계 경제 회복과 환경규제 등에 힘입어 신규 선박 발주 규모가 향후 10년간 크게 늘 것이라는 전망한 바 있다.
증권업계에선 수주 잔고가 쌓이면서 2023년부터 대우조선의 순이익이 흑자 전환할 것으로 보고 있다. 13일 종가 기준 대우조선의 시가총액은 약 2조7천억원이다.
그러나 인수 적임자가 없다는 이유로 슈퍼 사이클에 기대 매각 적기를 놓칠 경우 대우조선의 생존을 담보할 수 없을 것이란 지적도 나온다.
조상래 울산대 조선해양공학부 명예교수는 "정부와 산은으로선 어렵더라도 최대한 빨리 재매각 방안을 마련하는 게 바람직하다"며 "현 체제가 그대로 유지된다면 대우조선의 미래를 장담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pa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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