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들 "10대 고객 잡아라"…Z세대 전용서비스 경쟁

입력 2022-02-02 06:21  

은행들 "10대 고객 잡아라"…Z세대 전용서비스 경쟁
KB·신한·하나·카카오, 선불카드 기반 서비스 출시



(서울=연합뉴스) 이지헌 기자 = 시중은행들이 10대 청소년을 겨냥한 금융 플랫폼을 내놓으며 미래 잠재고객 선점을 위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2일 은행권에 따르면 KB국민은행은 지난해 11월 독립적 금융 활동이 어려운 미성년 10대 고객의 금융 독립에 초점을 맞춘 '리브 넥스트(Liiv Next)' 서비스를 선보였다.
14세 이상이면 신분증이 없더라도 본인 명의 휴대전화로 전용 앱을 통해 결제, 송금, 자동화기기(ATM) 입출금을 이용할 수 있는 '리브포켓'을 만들 수 있다.
리브포켓 전용 소액저축상품인 '모모포켓'은 치킨값 모으기 등 Z세대(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 출생)의 일상생활과 친숙한 도전목표를 제시하며 Z세대의 저축 습관 형성을 돕는다.
신한은행은 지난해 10월 10대 전용 충전형 선불카드인 '신한 밈(Meme) 카드'를 출시했다.
14∼18세 청소년이면 신분증 없이 휴대전화 본인 인증으로 카드를 만들어 충전 후 사용할 수 있다. 결제 시 0.1∼5%포인트 적립 혜택도 제공된다.
신한은행은 '원 앱' 전략에 따라 별도 모바일 앱 출시 없이 기존 모바일뱅킹 앱 '쏠(SOL)'에 관련 서비스를 담았다. 성인이 돼도 같은 앱을 그대로 사용하도록 하겠다는 의도다.

하나은행은 청소년의 올바른 금융 습관 형성에 초점을 맞춘 Z세대 금융플랫폼인 '아이부자' 서비스를 지난해 6월 내놨다.
부모와 자녀가 각자 휴대전화에 전용 앱을 설치하고, 앱을 통해 주고받는 용돈을 기반으로 모으기, 쓰기(소비), 불리기(투자), 나누기(기부) 등 다양한 금융 활동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한 게 특징이다.
충전형 선불카드인 '아이부자 카드'를 통해 무엇을 얼마에 사들였는지 자녀 스스로 쉽게 확인하게 할 수 있다.
14세 미만 유소년도 부모의 휴대전화 동의 절차를 거치면 신청할 수 있다.
대형 시중은행의 이 같은 10대 고객 유치 경쟁은 빅테크(대형IT기업) 계열 금융 플랫폼에 미래 잠재고객을 빼앗길 수 있다는 위기의식의 발로이기도 하다.
카카오뱅크[323410]는 2020년 10월 선불카드 기반 청소년 전용 서비스인 카카오뱅크 미니(mini)를 출시했다.
결제와 더불어 송금, ATM 입출금을 수수료 없이 이용할 수 있는 데다 캐릭터가 그려진 다양한 카드를 선택할 수 있어 출시 1년 만에 가입자가 100만명을 돌파하는 등 청소년층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다.
pan@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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