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9항차 중 131항차에서 만선 출항"
(서울=연합뉴스) 박성민 기자 = 국내 최대 컨테이너 선사인 HMM[011200]은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인 2만4천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분)급 12척과 1만6천TEU급 8척 등 초대형선 20척의 누적 운송량이 300만TEU를 돌파했다고 22일 밝혔다.
HMM에 따르면 2만4천TEU급 12척 가운데 7호선인 'HMM 함부르크(Hamburg)호'가 최근 중국 옌톈항에서 만선으로 출항하면서 누적 운송량이 301만1천54TEU를 기록, 300만TEU를 넘겼다.
2만4천TEU급 컨테이너선 12척의 경우, 2020년 4월부터 유럽노선에 투입된 1호선 'HMM 알헤시라스(Algeciras)호'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총 68항차(아시아에서 미국·유럽으로 가는 수출화물인 헤드홀 기준)를 운항하면서 누적 운송량 132만7천381TEU를 기록했다.
HMM은 "68항차 가운데 65항차를 만선으로 출항하는 대기록을 남겼다. 평균 선적률은 101.1%"라고 설명했다.
백홀(유럽이나 미국에서 되돌아올 때 싣는 물량·Back-haul)의 경우 총 59항차 가운데 30항차가 만선이었다. 누적 운송량은 111만9천48TEU, 평균 선적률은 98.3%였다.
1만6천TEU급 컨테이너선 8척의 누적 운송량은 지난해 3월부터 유럽 노선에 투입된 1호선 'HMM 누리(Nuri)호'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총 24항차(헤드홀 기준)를 운항해 32만3천458TEU로 집계됐다. 24항차 중 23항차를 만선으로 출항, 평균 선적률은 101.3%이다.
백홀은 18항차 가운데 13항차에서 만선이었으며, 누적 운송량 24만1천167TEU에 평균 선적률 100.7%였다.
이로써 초대형선 20척은 총 169항차 가운데 131항차에서 만선(헤드홀·백홀 포함)을 기록했다. 특히 헤드홀은 92항차 중 88항차를 만선으로 출항해 최단기간 최대 물량을 실어날랐다고 HMM은 전했다.
2018년부터 초대형선을 새로 만들며 재도약 기틀을 마련한 HMM은 이들 초대형선을 핵심 항로인 유럽 노선에 투입함으로써 기존에 강점을 지닌 미주 노선까지 더해 글로벌 선사와 대등하게 경쟁하고 있다.
지난해 상반기 초대형 선박 투입이 완료되면서 HMM의 선복량은 2016년 40만TEU에서 현재 82만TEU까지 2배 이상 확대됐다. 선사의 경쟁력을 나타내는 초대형선 비율도 약 50%로 글로벌 선사 중 가장 높은 수준이라는 게 HMM의 설명이다.
여기에 지난해 6월 추가 발주한 1만3천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12척을 2024년 상반기까지 모두 인도받으면, 선복량은 100만TEU까지 확대될 전망이다.
HMM 관계자는 "정부 및 이해관계자의 적극적인 지원과 임직원의 노력으로 이러한 성과가 가능했다"며 "앞으로도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통해 국가 경제에 기여하는 회사로 발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min22@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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