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분기 식료품·비주류음료 실질소비지출 감소…넷 중 한집 적자

입력 2022-02-28 06:01  

락토핏 당케어 광고 이미지
난각막NEM 광고 이미지
4분기 식료품·비주류음료 실질소비지출 감소…넷 중 한집 적자
허리띠 졸라매는 가계…평균소비성향, 역대 최저



(세종=연합뉴스) 김다혜 기자 = 물가 상승 등으로 살림살이가 팍팍해졌다.
지난해 4분기 전국 가구의 식료품과 비주류 음료 지출은 1년 전보다 늘었지만, 물가를 고려한 실질 소비는 오히려 줄었다.
처분 가능한 소득 중 소비지출 비중을 보여주는 평균소비성향은 역대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고 넷 집 중 한 집은 가처분소득보다 소비지출이 많은 '적자 살림'을 했다.
28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전국 가구는 작년 4분기 월평균 40만4천원을 식료품과 비주류 음료를 사는 데 썼다. 전체 소비지출(254만7천원)의 15.8%다.
식료품·비주류 음료 지출 비중은 1분위(소득 하위 20%)가 22.9%로 가장 컸고, 이어 2분위 17.6%, 3분위 16.3%, 4분위 15.3%, 5분위 13.3% 순이었다.
식료품·비주류 음료 지출액은 1년 전보다 2.3% 늘었다. 육류(8.5%), 빵 및 떡류(6.5%), 과일 및 과일 가공품(5.2%), 곡물(3.3%) 등 대부분 품목에 대한 지출이 증가했다.
하지만 물가 상승을 반영한 실질 소비지출을 보면 오히려 작년 같은 기간보다 2.2% 줄었다.
명목상 소비가 늘어난 것으로 보이지만 실질적으로는 소비가 위축된 셈이다.
상품의 가격이 오르면 장을 볼 때 더 많은 돈을 써도 소비자의 실질 구매력은 오히려 감소한다.
작년 4분기 식료품 및 비주류 음료 물가는 전년 같은 기간보다 4.6% 올라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3.5%)을 웃돌았다.
밥상에 오르는 식료품과 비주류 음료는 절약하는 데 한계가 있고, 자주 구매하기 때문에 물가 상승에 대한 서민들의 체감도가 높다.
작년 4분기 적자 가구 비율은 1년 전보다 1.1%포인트 늘어난 24.4%를 기록했다.
특히 소득수준이 1분위 가구는 절반 이상인 57.6%가 적자였다.
2분위는 26.3%, 3분위 17.5%, 4분위 13.1%, 5분위 7.8%가 적자 살림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가계는 점점 더 소비를 줄이고 허리띠를 졸라매는 모습이다.
작년 4분기 가계의 처분가능소득에서 소비지출이 차지하는 비율을 나타내는 평균소비성향은 67.3%로 1인 가구 기준 통계 작성이 시작된 2006년 이래 최저치를 기록했다.
moment@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