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앱 200% 넘게 성장…20∼30대 이용 비중 줄고 40∼50대 급증
이용 건수 30대 최다, 건당 이용액 60대 이상 최고
신한카드 고객 분석…40대 여성, 점심시간 이용 비중 최고 증가
(서울=연합뉴스) 심재훈 기자 =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쿠팡이츠, 배달의 민족 등 배달앱이 전성시대를 맞고 있다.
20∼30대 고객 중심이었던 이용 고객이 중장년층으로 확대되는 등 배달앱이 일상 속에 뿌리를 내린 것으로 나타났다.
3일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신한카드 이용 기준으로 주요 배달앱 4개 업체의 이용 건수와 이용액은 코로나19 유행 이전인 2019년보다 각각 206%와 240% 급증했다.
배달앱의 1인당 이용 건수는 2019년 3.1건에서 지난해 4.6건으로 1.5건 늘었다.
배달앱의 연령대별 이용 비중은 2019년 20대와 30대가 전체의 41%와 39%에 달했으나 지난해에는 30%와 37%로 각각 줄었다.
반면 40대와 50대는 2019년 전체의 15%와 4%에 그쳤으나 지난해에는 24%와 7%로 이용 비중이 급격히 늘었다.
지난해 기준 연령대별 월평균 1인당 이용 건수는 30대가 5.0건으로 가장 많았고 그 다음은 20대(4.7건), 40대(4.4건), 50대(3.7건), 60대 이상(3.5건) 순이었다.
연령대별 월평균 건당 이용액은 60대 이상이 2만5천400원으로 최다였으며 40대(2만4천700원), 50대(2만4천400원), 30대(2만3천100원), 20대(2만1천100원)가 그 뒤를 이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20∼30대 중심이었던 배달앱 이용 고객이 중장년층으로 확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배달앱에서 젊을수록 자주 주문하고, 연령대가 높을수록 더 많은 금액을 결제하는 경향이 보여 중장년층이 구매력을 갖춘 신흥 고객층으로 자리 잡고 있음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사태 영향으로 배달앱의 지난해 점심시간(오전 10시∼오후 2시) 이용 비중은 2019년보다 3% 포인트 증가했지만, 오후 7시 이후 심야 시간 이용 비중은 전반적으로 줄었다.
40대 여성의 지난해 배달앱 점심 시간대 이용 비중이 2019년과 비교해 가장 많이 늘었고 30대와 50대 여성, 40대 남성이 뒤를 이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점심 시간대 이용 비중이 가장 많이 증가한 고객군은 40대 여성으로 나타났다"면서 "재택근무 및 자녀 원격 수업 등의 영향으로 점심시간 배달앱 이용이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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