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기 전략 발표…"2027년 전기차 풀라인업·2030년 총판매량 400만대"
커넥티비티 개선·자율주행기술 '오토모드' 브랜드화…5년간 28조원 투자
"2026년 매출 120조원·영업익 10조원·시가총액 100조원 기업으로 성장"
(서울=연합뉴스) 박성민 김보경 기자 = 기아[000270]가 14종의 전기차 라인업을 구축해 2030년 글로벌 시장에서 전기차 120만대를 판매하겠다는 중장기 목표를 내놓았다.
전기차를 판매실적의 원동력으로 활용하는 동시에 커넥티비티·자율주행 등 첨단기술이 집적된 스마트 디바이스로 만들겠다는 포부가 담겼다는 평가다.
◇ 전기차로 판매 늘린다…2027년 라인업 14종으로 확대
기아 송호성 사장은 3일 온라인 채널을 통한 '2022 CEO 인베스터 데이'를 열고 주주, 애널리스트 등을 대상으로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의 전환을 위한 중장기 사업전략과 재무 목표, 투자계획 등을 발표했다.
주요 내용은 ▲ 2030년까지 전기차 선도 브랜드 도약 ▲ 미래 모빌리티 시장의 신사업 선점 ▲ 글로벌 완성차 업체 최고 수준의 수익구조 확보 등이다.
우선 기아는 2030년 글로벌 시장에 400만대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올해 목표치 315만대보다 27% 많은 것이다.
특히 인도를 포함한 신흥시장에서는 올해 대비 42% 증가한 154만6천대를 판매할 방침이다.
400만대 가운데 52%는 친환경차로 구성한다. 특히 한국과 북미, 유럽, 중국 등 4대 주요 시장에서 친환경차 판매 비중을 78%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친환경차 가운데 전기차 부문에서는 내년에 플래그십 모델인 EV9을 내놓는 등 매년 2종 이상 신차를 출시해 2027년 총 14종의 전기차 풀라인업을 구축한다.
이는 2026년까지 11개 전기차를 내놓겠다는 기존 계획보다 전용 전기 픽업트럭, 신흥시장 전략형 전기 픽업트럭, 경제형 전기차 등 3종이 추가된 것이다.
특히 전기차에는 제어기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와 고객의 필요에 따라 소프트웨어 기능을 선택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FoD 서비스가 기아 모델 최초로 적용된다. 전기차를 스마트 디바이스로 구현한다는 취지다.
아울러 3단계 수준 자율주행기술 HDP도 전기차에 최초로 적용된다.
기아는 이러한 전략으로 2030년 전기차 판매 목표를 120만대로 잡았다.
이는 기아 전체 판매량의 30%에 해당하는 것으로, 주요 시장의 전기차 판매 비중 목표는 45%로 잡았다. 이 목표치는 지난해 2월 인베스터 데이 당시 발표한 87만7천대보다 약 36% 높은 수준이다.
전날 현대차그룹의 형제 업체인 현대차[005380]가 발표한 전기차 목표치 187만대를 합하면 양사의 2030년 전기차 판매량은 307만대에 이른다. 이럴 경우 글로벌 시장에서 양사의 전기차 점유율은 지난해 6%에서 2030년 12% 수준까지 올라간다는 게 현대차그룹의 설명이다.
기아는 전기차를 통한 영업이익 비중도 2026년 39%까지 확대할 방침이다.
전기차 생산 기지도 재편한다.
해외시장에 특화된 전기차를 현지에서 생산한다는 것으로, 유럽에서는 2025년부터 소형·중형 전기차가, 미국에서는 2024년부터 중형급 스포츠유틸리티차(SUV)와 전기 픽업트럭이 생산된다.
◇ 2025년부터 모든 신차에 커넥티비티 탑재…PBV 진출도 박차
기아는 기술중심 상품성 강화를 위해 커넥티비티 서비스와 자율주행기술, 퍼포먼스, 디자인 개선에도 주력한다.
먼저 기아는 2025년 출시되는 모든 신차에 커넥티비티 서비스가 가능하게 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올해 내 1천만 명에 달하는 유저 데이터를 확보한 카클라우드를 구축하고, 차량의 모든 기능을 중앙 집중 제어하는 통합 제어기를 개발할 계획이다.
기아만의 특화된 자율주행기술을 브랜드화해 '오토모드'(AutoMode)로 명명한다.
오토모드는 완전 자율주행 구현을 목표로 무선 업데이트를 통한 성능 최적화, 고속도로 구간에서 운전자의 미개입, 자율 차선변경, 내비게이션 연동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등을 지원한다.
기아는 2026년까지 한국과 북미, 유럽 등 주요 시장에서 판매되는 신차의 100%, 전체 차량의 80% 이상에 오토모드를 적용할 계획이다.
이날 발표에서는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신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청사진도 제시됐다.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는 배송·물류 서비스 시장을 조기에 선점하겠다는 복안이다.
우선 고객의 요구를 신속하게 반영하기 위해 PBV 전문 커뮤니케이션 채널과 통합 데이터 플랫폼이 구축한다.
또 올해는 기존 양산차를 기반으로 한 파생 PBV인 레이 1인승 밴, 택시와 모빌리티 서비스 전용 모델인 니로 플러스를 출시하고, 2025년에는 스케이트보드 플랫폼을 적용한 전용 PBV를 출시한다.
이중 니로 플러스는 국내에서는 전기 택시 모델로, 해외에서는 카헤일링 서비스로 활용될 예정이다.
2025년 첫선을 보일 전용 PBV는 비즈니스 확장성을 고려해 중형급 사이즈로 개발된다. 기아는 소화물이나 식품 배달 등에 최적화된 초소형부터 대중교통 수단을 대체하거나 이동식 오피스로도 활용될 수 있는 대형까지 차급을 키울 계획이다.
◇ 2026년 매출 120조원 달성…5년간 미래사업에 28조원 투자
기아는 올해 사업 계획과 재무 목표도 발표했다.
올해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전년보다 5.5% 증가한 8천300만대에 이른다는 전망에 따라 전년 실적보다 13.5% 늘어난 315만대를 판매해 글로벌 점유율 3.8%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올해는 2세대 니로, 인도 전략형 MPV 카렌스, 니로 플러스, EV6 GT 등 총 5개의 상품성 개선 모델을 선보인다.
올해 재무 목표는 매출액 83조1천억원, 영업이익 6조5천억원, 영업이익률 7.8%로 잡았다. 전년보다 매출액은 19.0%, 영업이익은 27.3%, 영업이익률은 0.5%포인트(p) 각각 늘어난 목표치다.
중장기 목표에 대해서는 2026년 매출액 120조원, 영업이익 10조원, 영업 이익률 8.3%를 달성하고 시가총액 100조원 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기아는 밝혔다.
아울러 향후 5년간 기존 계획 대비 5조원이 증가한 총 28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 중 미래사업 투자 비중은 2026년 43%로 지난해 비중 19%보다 두 배 이상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기아는 중장기 배당 성향을 20∼35%로 탄력적으로 설정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최근 주목받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방침도 공개됐다.
2030년 해외 사업장, 2040년에는 전 세계 사업장 전력 수요를 재생에너지로 대체하고, 2040년 한국과 미국, 유럽, 중국 4대 시장에서 100% 전동화를 달성할 계획이다.
또 2045년에는 탄소 배출량을 2019년 수준 대비 97%까지 감축하고. 자동차의 모든 가치사슬 단계에서 탄소 순배출량을 제로화한다는 방침이다.
min22@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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