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수리 서비스센터 29곳으로 확충…작년 한국서 총 4만대 판매
(서울=연합뉴스) 최평천 기자 = 폭스바겐그룹이 올해 한국 시장에 22종의 신차를 선보인다.
폭스바겐그룹코리아는 31일 '디지털 기자간담회'를 열고 2021년 성과와 2022년 주요 계획을 발표했다.
폭스바겐그룹코리아는 각 브랜드를 그룹 안으로 통합한다는 본사 방침에 따라 사명도 한국 진출 18년만에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서 폭스바겐그룹코리아로 변경했다고 밝혔다.
폭스바겐그룹코리아는 올해 폭스바겐, 아우디, 람보르기니, 벤틀리 브랜드의 신차와 부분 변경 모델 22종을 출시할 계획이다. 폭스바겐 ID.4 등 전기차 5종을 새롭게 선보이며 내연기관차와 전기차가 혼합된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폭스바겐은 가솔린과 전기차 모델에 주력하고, 아우디는 A-세그먼트(소형) 부문 프리미엄 콤팩트 모델 A3 및 전기차 4종을 포함한 다양한 신차를 출시한다.
람보르기니는 3종의 신차를 출시해 프리미엄 세그먼트 부분에서 입지를 강화하고, 벤틀리는 한국을 전 세계 '톱5' 시장 중 한 곳으로 만든다는 목표다.
폭스바겐그룹코리아는 전기차 포트폴리오 확대에 맞춰 전기차 수리 역량을 갖춘 서비스센터를 29곳으로 확충하고, 고전압 배터리 정비센터 1곳도 구축할 예정이다.
전기차 전문 테크니션 수를 늘려 전기차 스페셜리스트 587명, 고전압 테크니션 122명, 고전압 전문가 12명을 양성할 방침이다. 150㎾급 고속 충전기 설치 비중을 23%까지 늘리고, 다양한 충전 서비스도 선보인다.
폭스바겐그룹코리아는 작년 4개 브랜드의 81개 모델을 출시했다. 연 판매량은 4만838대다. 가솔린 차량과 전기차 모델 판매 비중은 전년 대비 각각 14%, 3% 증가했고, 디젤 차량 비중은 전년 대비 18% 감소했다.
아우디는 작년 59개 모델을 출시해 2만5천615대의 판매고를 올렸고, 폭스바겐은 1만4천364대를 판매했다.
람보르기니는 353대를 판매해 한국이 세계 8대 시장으로 자리매김했고, 벤틀리는 전년 대비 71% 증가한 506대를 판매했다.
폭스바겐그룹코리아는 한국 시장 맞춤형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본사의 소프트웨어 자회사 '카리아드'와도 협업할 계획이다. 개발 초기 단계부터 현지(한국) 요구사항을 전달해 내비게이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등의 현지화를 추진한다.
사회공헌프로그램으로 독일 본사가 지원하는 비영리 코딩학교 '42 볼프스부르크'·국민대와 자동차 특화 소프트웨어 개발 산학협력을 위한 3자 양해각서도 체결했다.
올해 6명을 시작으로 2023년부터 2026년까지 39명의 학생이 볼프스부르크 캠퍼스에 운영하는 교육 과정에 참여한다.
틸 셰어 폭스바겐그룹코리아 사장은 "그룹은 지속가능한 미래 전략 구축과 사업 모델 다각화에 집중하고 있다"며 "본사 전략과 연계해 경쟁력 있는 다양한 신차 출시와 브랜드 간 시너지 제고를 통해 한 차원 높은 경험을 고객에게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pc@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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