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윤보람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는 공공데이터 개방과 활용을 촉진하고자 오는 11일부터 7월 3일까지 '제10회 산업부 공공데이터 활용 비즈니스 아이디어(BI) 공모전'을 연다고 7일 밝혔다.
공모전은 산업·통상·자원 분야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대상으로 하며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개인 또는 3인 이내 팀으로 응모할 수 있다.
공모 분야는 ▲ 아이디어 기획 ▲ 제품 및 서비스 개발 ▲ 빅데이터 분석 등 3개 부문이다.
1차 서류심사와 2차 발표심사를 거쳐 대상 3점, 최우수상 6점, 우수상 9점, 장려상 10점을 선정해 산업부 장관상, 주관·후원기관장상과 상금 총 1억1천100만원을 수여한다.
또한 창업에 필요한 연구비 마케팅, 사무공간, 데이터, 비즈니스 코칭 등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고 제10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창업경진대회 본선 진출권을 부여한다. 전력데이터 부문 수상자에 대해선 한국전력[015760] 채용 시 우대하는 특전도 준다.
자세한 내용은 공모전 홈페이지(http://www.datacontest.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산업부에 따르면 2019∼2021년 3년간 해당 공모전 수상자(팀) 중 약 25% 이상이 신규 창업에 성공했으며 투자유치, 특허획득, 벤처기업인증 등 다양한 기업 활동을 통해 혁신 데이터 기업으로 성장했다.
bryoo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