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 연락해 피해 정보 수집…전액 환불 계획"
개인정보 유출 논란…개인정보위, 조사 착수
(서울=연합뉴스) 이영섭 기자 = 롯데렌탈[089860]의 차량공유 서비스 그린카가 10일 발생한 '앱 먹통 사태'의 정확한 피해 규모도 아직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린카 관계자는 11일 "현재 공식 고객센터를 통해서만 피해 내용을 접수하는 데 어려움이 있어서 이용객들에게 1:1로 연락해 피해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고 전했다.
일요일인 전날 그린카 서버에 오류가 발생해 12시간 가까이 앱이 작동하지 않은 사태가 빚어졌다. 그린카는 전날 낮 12시 30분께 최초로 서버 장애 신고를 받은 후 자정이 지나서야 서버를 복구시켰다.
그린카의 공유 차량을 이용하려면 차량과 전용 앱을 연동시켜야 한다. 앱에 접속조차 못 한 고객들은 이 기간 내내 차량을 이용하거나 반납하지 못했다.
그린카는 앱이 먹통이 된 지 2시간이 지나서야 인스타그램 계정에 사과문을 올리고 "서버 접속 및 그린카 이용이 원활하지 않다"고 공지했다.
해당 인스타그램 계정과 그린카 공식 블로그 등에는 봄나들이를 하러 갔다가 차량 문이 열리지 않아 수 시간 째 귀가하지 못했다는 고객의 불만이 쏟아졌다.
그린카 측은 "이용객이 몰리는 시간에 서버가 과부하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피해 고객들에게 이용료를 전액 환불할 것이며, 차량을 쓰지 못해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해야 하는 등 유무형의 피해에 대해서도 상담 후 보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린카는 이번 사태로 피해를 본 이용객의 정보를 수집하면서 개인정보 보호 조처를 충분히 하지 않았다는 지적도 받고 있다.
그린카는 전날 오후 6시께 공지문을 통해 "현시점 이후 불편 상황은 계정에 안내된 구글 닥스 링크를 통해 제출해달라"고 안내했다.
이용객들은 해당 링크로 접속해 구글닥스 문서에 이름, 연락처, 차량 위치, 그린카 ID 등을 적어 제출하도록 안내받았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그린카는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목적과 보관 기한을 명시하지 않았으며, 수집에 대한 동의를 받는 절차도 없었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때는 이용객의 이름, 휴대전화 번호, 이메일 주소 등의 정보가 관리자뿐 아니라 다른 이용객에게 노출됐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이용객들의 이의 제기가 이어지자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이와 관련한 조사에 돌입했다.
개인정보위 관계자는 "이번 주 중으로 본격 조사에 착수할 예정"이라며 "위법 사항이 드러나면 관계 법령에 따라 조처하겠다"고 말했다.
그린카 측은 "개인정보 유출에 관한 내용을 인지하고 있으며, 조만간 공식 사과문을 게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youngle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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