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가 어린이날 소비패턴 바꿨다…비대면 선물 급증

입력 2022-05-05 06:05  

코로나가 어린이날 소비패턴 바꿨다…비대면 선물 급증
영유아 가정, 감염 우려에 어린이날에도 '외식·외출' 줄어
영유아 나들이는 '과천·안성'…여행은 제주·강릉·인천



(서울=연합뉴스) 심재훈 기자 = 코로나19 사태가 5월마다 찾아오는 어린이날의 소비 패턴도 바꾼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인해 선물을 사서 직접 주는 대신에 플랫폼을 이용한 비대면 선물을 많이 활용하고 영유아를 둔 가정은 외식도 줄였다.
5일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의 자사 회원 분석 자료에 따르면 코로나19가 유행한 2020년은 어린이날 전날과 당일, 지난해는 어린이날 이틀 전부터 카카오톡 등을 통한 선물하기 등 비대면 선물이 증가했다.
비대면 선물 플랫폼 이용 지수는 매년 4월 29일 이용 건수를 100으로 했을 때 2020년 5월 4일은 119, 5월 5일은 132를 기록했다.
지난해 5월 3일은 113, 5월 4일은 155, 5월 5일은 226으로 치솟았다. 지난해 어린이날은 비대면 선물이 폭증한 셈이다.
신한카드는 "코로나19로 인해 거리두기 및 모임 제한이 장기화하면서 어린이날 선물도 비대면으로 주는 트렌드가 나타났다"면서 "2019년에는 큰 변화가 보이지 않았지만 코로나19 사태가 터진 2020년과 지난해를 보면 비대면 선물 플랫폼을 통한 선물하기가 급증했다"고 분석했다.
비대면 선물 플랫폼 이용 건수를 보면 지난해 영유아 자녀 가정이 전년 대비 102% 급증했다. 노인 가정도 104%로 늘었는데 이는 할아버지, 할머니가 손주에게 비대면 플랫폼으로 선물을 많이 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외식 소비를 살펴보면 코로나19 사태 초기인 2020년 어린이날은 음식점 등 전체 외식 결제 이용 건수가 전년 대비 22% 급감했다. 지난해 어린이날에는 영유아 자녀 가정의 외식 이용 건수가 전년보다 5% 줄었다.
지난해 어린이날에는 영유아 자녀가 있는 가정은 외출마저 감소하면서 이들 가정의 의류 구매 건수가 45% 급감하기도 했다.
2020년 어린이날의 전체 외식 감소 폭이 큰 것은 코로나19 사태 초기라 외부에서 음식을 먹는 것을 다들 꺼리는 분위기가 강했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2021년 어린이날에는 코로나19에 대한 피로감으로 외식이 다소 회복세를 보였지만 면역력이 약한 유아를 둔 가정은 여전히 외출 및 외식을 조심한 것으로 보인다.
신한카드가 2019년부터 2021년까지 고객의 결제 건수를 분석해보니 서울에 사는 영유아 자녀 가정은 어린이날에 가깝고 야외에서 즐길 수 있는 과천, 안성으로 나들이를 가장 많이 간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가정이 여행을 가는 경우는 대형 호텔 등이 있는 제주, 강릉, 인천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president21@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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