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식당 12%↓·매장식당 27%↑…BC카드, 거리두기 해제 전후 분석
(서울=연합뉴스) 이지헌 기자 =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 해제로 식당의 배달 주문액이 줄고 매장 내 식사와 주점 이용액이 많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주점 법인카드 사용액은 70%나 늘었다.
11일 BC카드가 식당 및 주점 업종의 신용카드 결제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영업시간 및 인원 제한 조치가 모두 해제된 4월 18∼30일 오프라인 위주 식당이 거둔 매출은 거리두기 해제 전(3월 1∼20일) 매출 대비 27% 증가했다.
반면 같은 기간 배달 서비스 위주의 식당 매출은 12% 감소했고, 배달과 오프라인 영업을 병행한 식당의 매출은 4% 줄었다.
거리두기 해제에 따른 대면 모임 증가와 배달 수수료에 부담을 느낀 고객 심리 등이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고 BC카드는 분석했다.
영업시간 제한이 풀린 주점 업종의 경우 매출 변화가 더 극명했다.
거리두기 완전 해제 후 주점 업종의 매출이 해제 전 대비 47% 증가했고, 특히 법인카드 매출은 같은 기간 70%나 급증했다.
BC카드 관계자는 "법인카드 매출 증가는 사회적 거리두기와 영업시간 제한 해제에 따른 회식 및 각종 대면 영업활동의 증가 때문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거리두기 해제를 전후한 주점 업종의 매출 변화는 여성(41%)보다는 남성(51%)이 더 컸고, 연령대별로는 30대(59%)와 60대 이상(59%)에서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변형균 BC카드 AI빅데이터본부장은 "카드 소비 및 가맹점 매출 데이터를 활용해 코로나19로 경영 여건이 악화한 자영업자에게 필요한 금융 혜택이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매출 기반의 대안 신용평가 정보제공 등 데이터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자영업자에게 힘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표] 거리두기 단계에 따른 식당·주점 매출 변화
◇ 식당 업종 결제 유형별 매출 증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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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해제 전(=100) │1차 해제│2차 해제│완전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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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달 위주 │ 100 │ 97 │ 90 │ 8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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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행(배달+오프라인) │ 100 │ 99 │ 96 │ 9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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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프라인 위주│ 100 │ 109 │ 120 │ 1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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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100 │ 108 │ 117 │ 1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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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점 업종 개인카드/법인카드 매출 증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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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제 전(=100) │ 1차 해제 │ 2차 해제 │ 완전해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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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인카드 │ 100 │106 │ 121│ 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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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법인카드 │ 100 │120 │ 138│ 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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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 100 │108 │ 125│ 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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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BC카드 (서울=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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