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은 자금력·변수는 상장폐지…KG·쌍방울·이엘비앤티 '3파전'
(서울=연합뉴스) 최평천 기자 = 쌍용차 조건부 인수 예정자 선정을 위한 입찰에 KG그룹, 쌍방울그룹, 파빌리온PE, 이앨비엔티가 참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KG그룹이 사모펀드 파빌리온PE와 컨소시엄을 구성하면서 인수전은 3파전으로 압축됐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와 매각 주간사인 EY한영회계법인은 이날 오후 인수제안서 접수를 마감했다.
2주간의 쌍용차 예비실사를 마친 인수 후보들은 이날 인수제안서를 매각 주간사에 제출했다. 별도로 인수를 추진했던 KG그룹과 파빌리온PE는 컨소시엄을 구성해 함께 쌍용차를 인수하기로 했다.
쌍용차 측은 인수제안서를 토대로 이르면 13일 '스토킹 호스'(Stalking Horse) 조건부 계약자를 선정할 방침이다. 다음주께 조건부 투자 계약이 체결되고, 이후 공개 입찰이 시작될 것으로 전망된다.
쌍용차는 인수 예정자와 조건부 투자 계약을 체결하고 공개 입찰을 통해 인수자를 확정하는 스토킹 호스 방식으로 매각을 진행하고 있다.
에디슨모터스가 인수자금 조달 실패로 인수·합병(M&A)에 실패함에 따라 쌍용차 측은 인수 금액뿐 아니라 자금 증빙도 집중적으로 살펴볼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전기차 생산으로의 전환 등 미래 사업 계획과 인수 이후 운영자금 조달 계획 등을 살펴본 뒤 인수 예정자를 선정할 방침이다. 쌍용차 측은 인수 전 운영자금 대여도 인수 조건으로 명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매각 주간사가 이러한 인수 조건 등을 모두 살펴보지만, 무엇보다 최종 선정에 있어서는 자금력이 가장 중요한 핵심 요소라는 분석이 나온다. 인수 금액이 평가 항목 중 배점이 가장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에서는 쌍용차 인수금액을 4천억원에서 6천억원 사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쌍용차는 회생 채권 및 회생 담보권 8천352억원, 공익채권 7천793억원 등 1조5천억원 가량의 빚이 있다. 인수 이후 회사 정상화를 위해서는 매년 운영자금도 3천억원가량이 필요하다.
우선 인수대금으로 회생 담보권과 회생채권을 변제해야 한다. 채권단은 새 인수자가 앞서 에디슨모터스가 제시했던 3천49억원보다 많은 인수 금액을 내야 한다는 입장이다.
자금력을 고려하면 파빌리온PE와 연합한 KG그룹이 가장 유력한 인수 후보로 꼽힌다.
KG그룹 컨소시엄에는 2019년 동부제철 인수 당시 손잡았던 사모펀드 캑터스프라이빗에쿼티(PE)도 포함돼 있다.
KG그룹은 KG ETS[151860]의 환경에너지 사업부를 매각해 5천억원을 확보할 예정이어서 자본력에서는 다른 인수 후보보다 앞서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여기에다 파빌리온PE까지 컨소시엄에 합류하면서 인수 자금 확보가 무난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KG그룹과 파빌리온PE 모두 전략적 투자자(SI)로 참여하면서 재무적 투자자(FI)를 모집할 것으로 예상된다.
쌍방울그룹은 특장차 제조 계열사인 광림이 KH필룩스와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쌍방울그룹은 KB증권이 쌍용차 인수자금 조달 참여 계획을 철회했지만, 자금 조달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작년에 이어 다시 쌍용차 인수전에 뛰어든 국내 전기차 부품 제조사 이앨비엔티도 해외 투자 유치를 통해 인수자금을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인수 후보들은 인수 이후 고용도 유지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쌍방울그룹은 과거 M&A 당시에도 구조조정을 하지 않은 사례가 있기 때문에 쌍용차를 인수하더라도 인위적인 인력 축소는 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변수는 쌍용차의 상장폐지 여부다.
쌍용차는 2020·2021사업연도 감사의견 거절을 받아 상장 폐지 위기에 놓여있다. 한국거래소는 이달 17일까지 유가증권시장 상장공시위원회(상공위)를 개최해 쌍용차의 상장 유지 또는 개선기간(1년 이내) 부여 여부를 결정한다.
쌍용차가 상장 폐지되면 인수자의 외부자금 유치가 어려워지는 만큼 매각 절차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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