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카드 분석…구례·서천·영월 축제기간 매출액 72∼154%↑
외지 방문객 매출 비중 높아…"재개된 지역축제, 지역 경제에 활기"
(서울=연합뉴스) 이지헌 기자 =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로 올해 들어 지역축제가 재개된 가운데 축제 기간 인근 가게의 매출액이 많게는 2배 이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KB국민카드는 문화축제가 열린 5개 지역의 카드 매출액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외부 방문객 증가로 음식·숙박업 등 오프라인 가맹점의 매출이 상승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준 것으로 확인됐다고 22일 밝혔다.
KB국민카드 분석에 따르면 '섬진강 벚꽃길' 축제 기간인 지난 3월 26일부터 4월 3일까지 전남 구례군 오프라인 가맹점의 하루평균 카드 매출액은 축제 직전 3주간 매출 대비 72% 증가했다. 특히 음식점 하루평균 매출액은 96% 늘었다.
충남 서천시의 경우 '동백꽃쭈꾸미' 축제기간(3월 26일∼4월 10일) 가맹점 하루평균 매출액이 직전 3주간 대비 101%(음식점 113%) 늘었다.
축제가 끝난 뒤 1주일간 가맹점 매출액도 평소보다 54% 높았다.
강원 영월군은 단종문화제(5월 5일∼8일) 기간 가맹점 매출이 154% 늘었고, 음식점 매출은 이전보다 169% 증가했다. 영월군 역시 축제가 끝난 뒤 1주일간 가맹점 매출이 이전보다 138% 높게 유지됐다.
경남 창원시도 진해 군항제 기간(3월 25일∼4월 4일) 가맹점 매출이 21%(음식점 42%) 늘었고, 경남 양산시도 '물금 벚꽃길' 축제 기간(3월 26일∼4월 3일) 가맹점 매출이 29%(음식점 50%) 증가했다.
KB카드는 빅데이터를 토대로 이들 지역 축제 기간 다른 지역 외부 방문객 매출 비중도 파악했다.
축제 기간 외부 방문객의 매출 건수 비중이 높았던 곳은 구례군(95%)이었고, 영월군(90%), 서천군(86%)이 뒤를 이었다.
거주인구가 상대적으로 많은 창원시와 양산시는 지역 내 방문객 매출 비중이 각각 62%, 68%였다.
특히 영월의 단종문화제나 구례의 섬진강 벚꽃길, 서천의 동백꽃쭈꾸미 축제는 전국의 다양한 지역에서 방문객들이 찾은 것으로 파악됐다.
20∼40대가 많이 방문한 축제는 양산의 물금 벚꽃길(64%) 축제와 진해 군항제(62%)였다.
KB국민카드 데이터전략그룹 관계자는 "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으로 개최하거나 행사를 취소했던 지역 축제들이 3년 만에 재개되면서 지역 경제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고 말했다.
p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