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오지은 기자 =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 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과 계열사인 현대중공업은 LNG 연료공급 시스템인 '하이-이가스'(Hi-eGAS·Hyundai High Efficient Gas Supply System)를 개발해 노르웨이선급(DNV)과 영국선급(LR)으로부터 기본 설계 인증(AIP)을 받았다고 23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LNG 추진선의 연료 공급 과정에서 버려지는 열을 재활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기존보다 연료 소모량과 탄소 배출량을 각각 1.5% 줄일 수 있다.
LNG 추진선은 영하 163도 상태의 액화천연가스를 가열해 기화시켜 연료로 사용하는데 이 과정에서 추가적으로 연료가 소비되고 탄소가 배출된다는 단점이 있었다.
하이-이가스는 선박 엔진의 폐열로 LNG 연료를 가열해 불필요한 연료 소모를 줄였다고 현대중공업은 설명했다.
또 한국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은 하이-이가스의 핵심 부품인 열교환기를 국내 기자재업체와 공동으로 개발해 LNG 연료공급시스템 내에서 결빙 발생 위험을 크게 낮췄다고 소개했다.
한편 LNG 추진선은 기존 선박 연료인 벙커C유를 사용하는 선박보다 황산화물(SOx)과 질소산화물(NOx)을 각각 99%, 85% 이상 줄일 수 있어 글로벌 환경 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친환경 선박으로 주목받고 있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고효율·저탄소 선박은 탄소중립 달성이라는 전 세계적인 흐름과 부합하는 방향"이라며 "차세대 미래선박 개발과 함께 친환경선 기술 고도화에도 더욱 속도를 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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