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S 정산방식 도입…교육 프로그램 운영하고 각종 홍보 지원
(서울=연합뉴스) 조승한 임성호 기자 = 오디오 플랫폼 플로(FLO)를 운영하는 드림어스컴퍼니[060570]는 누구나 오디오 콘텐츠를 제작해 올릴 수 있는 '플로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를 공개한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 공개는 오디오 오픈 플랫폼으로 전환하는 의미가 있다고 플로는 설명했다.
스튜디오는 14세 이상 플로 가입자면 누구나 자유 주제로 오디오 콘텐츠를 제작하고 등록할 수 있는 웹 서비스다. 등록된 콘텐츠는 플로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서비스된다.
콘텐츠 성과와 청취자 선호도를 데이터로 보는 '대시보드 기능'과 오디오 콘텐츠 재생 수익을 '정산 기능'에서 확인하고 정산받을 수 있다고 플로는 설명했다.
이 회사는 업계에서는 처음으로 재생 횟수에 따라 수익을 정산해 주는 스트리밍당 정산(Pay Per Streaming·PPS) 방식을 적용해 수익화 모델을 구성했다고 강조했다.
에피소드 내 클립 총 길이 5분 이상, 청취 시간 5분 이상이라는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누구나 수익을 낼 수 있다고 플로는 덧붙였다.
플로는 아직 생소한 개념인 '오디오 크리에이터'에 누구나 도전할 수 있도록 교육 프로그램인 '플로 크리에이터 스쿨'을 운영할 예정이다. 기초 교육부터 업계 전문가들의 심화 교육까지 수준별 교육을 제공하고, 오디오 크리에이터들이 서로의 고민과 노하우를 나누며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구축하겠다고 플로는 부연했다.
아울러 플로는 MCN(멀티채널네트워크·인터넷 스타를 위한 기획사)와의 협업으로 오디오 크리에이터 발굴·육성에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산은 물론 부가수익 창출을 위한 굿즈(상품) 제작, 팬 이벤트 개최 등으로 콘텐츠 홍보를 도울 방침이다.
플로는 내달 31일까지 '너의 우주를 들려줘' 캠페인을 열고 우수작 콘텐츠 대표 운영자에게 총 1억원을 지원한다. 캠페인에 참여하면 10만원 상당 웰컴키트를 준다. 3일까지 참여하면 카카오페이 10만 포인트를 지급하는 얼리버드 혜택도 제공한다.
드림어스컴퍼니 김동훈 대표는 "플로는 누구나 자신의 스토리를 이야기하고 공유하며 공감을 통해 힘을 얻어 성장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 오픈 플랫폼으로 지속 확장해 나갈 것"이라면서 "자신의 재능을 마음껏 발휘하고 싶은 새로운 크리에이터들의 탄생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shjo@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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