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콘텐츠 수출액 70%가 게임인데 흔적조차 없어
(서울=연합뉴스) 김주환 기자 = '오징어 게임'은 있었지만 '게임'은 없었다.
지난 21일 진행된 문화체육관광부의 대통령실 업무보고 이야기다.
문체부는 업무보고 자료에서 '국민과 함께하는 세계일류 문화매력국가'를 만들겠다는 비전 아래, 핵심 추진과제로 'K-콘텐츠 산업 강화'를 내세웠다.
그러나 문체부의 업무보고에는 영화와 OTT(동영상 스트리밍) 콘텐츠·K팝 이야기만 있을 뿐, 우리나라 전체 콘텐츠 수출액의 70%를 차지하는 '게임'에 관한 정책은 언급조차 되지 않았다.
'게임'이라는 단어가 나오긴 했다. '영화·게임·웹툰·음악·OTT 등 장르별 특화 인재 4천600명을 교육하겠다'는 계획에서 단 한 차례 언급됐다.
문체부는 '한류 주요 성과'로 대중음악,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웹툰 등을 언급했으나 게임 분야는 아예 빼놓았다.
한국게임산업협회 소속 게임사들이 이달 1일 박보균 문체부 장관과의 간담회에서 조속한 해결을 요구한 판호(版號·중국 내 게임 서비스 허가) 발급 문제, P2E(Play to Earn·플레이로 돈 벌기) 게임 규제 논란 등에 대한 대책도 보이지 않았다.
한국게임학회장을 맡은 위정현 중앙대 경영학부 교수는 지난 21일 소셜미디어를 통해 "제 눈을 의심했다. 콘텐츠 산업의 영광을 이야기하면서 게임은 흔적도 없다"며 "어떻게 대선 전과 대선 후, 이렇게 게임에 대한 평가가 달라질 수 있는 것이냐"고 꼬집었다.
반면 문체부는 게임산업을 소홀히 취급한 것은 아니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문체부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인력 양성이나 수출 지원 등은 게임 분야에도 공통으로 적용되는 정책"이라며 "업무보고 특성상 모든 소관 업무를 일일이 보고할 수는 없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게임산업 관련 정책에 대해서는 추가로 발표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게임 업계에서는 여전히 아쉽다는 반응이 터져나왔다.
판교의 한 게임 업체 관계자는 "콘텐츠 산업 성과에서 게임이 '패싱' 된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문체부 장관이 게임 업체 CEO들과 만난 지 한 달이 채 되지 않은 상황이라 더 안타깝다"고 전했다.
다른 게임사 관계자도 "영화나 KPOP과 달리 게임은 정부 규제 이슈에 민감한데 이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어 아쉽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판호 문제나 P2E 게임은 문체부 혼자 답을 내놓기 어려운 문제라 업무보고에 담긴 적절하지 않았을 것 같다. 향후 적절한 논의 자리가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jujuk@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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