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화탄소 배출 180만t 절감…이용객 47%는 평소 대중교통 거의 안타
(베를린=연합뉴스) 이율 특파원 = 독일 정부가 도입한 한 달에 9유로(약 1만2천원)짜리 전국 근거리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권이 3개월간 5천200만장 팔리는 전례없는 성과를 내고 31일 막을 내린다.
자동으로 9유로에 이용권을 얻은 기존 연간 이용권 구매자 1천만명을 더하면 6천200만여장이 팔린 셈이어서 독일 18세 이상 성인 인구(6천900만명)가 거의 다 한 차례씩 구매한 꼴이다.
독일 운수회사연합(VDV)은 29일(현지시간) 이런 내용의 3개월간 근거리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권 운영 결과를 발표했다.
VDV는 주단위로 독일인 6천명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구매자 중 20%는 이전에 근거리 대중교통을 거의 또는 전혀 사용하지 않던 이들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에 더해 27%는 이전에 버스나 전철을 한 달에 최대 한차례 정도만 이용하던 이들이었다.
전체 대중교통 이용건수 중 10%는 승용차 이용을 대체했다.
이용객의 52%는 근거리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권을 장을 보거나 의원 방문 등 일상생활에 활용했다.
37%는 출퇴근을 했고, 33%는 소풍을 하러 갔고, 32%는 다른 도시를 방문했다.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권은 기후변화 대응에도 효과적이었다.
VDV는 3개월간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권 사용으로 이산화탄소 180만t이 덜 배출된 것으로 추산된다고 밝혔다.
이는 속도가 무제한인 독일 고속도로 아우토반에서 1년간 속도를 제한해야 달성할 수 있는 절감 규모다.
물가급등대책을 논하던 독일 신호등(사회민주당-빨강·자유민주당-노랑·녹색당-초록) 연립정부의 야간협상 회의에서 탄생한 1만2천원짜리 전국 근거리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권은 이로써 전례 없는 히트상품이 됐다.
독일 정부는 30일(현지시간) 1박2일간의 내각 비공개회의에서 후속조처 논의에 들어갔다.
한 달에 29∼69유로(3만9천∼9만3천원)에 전국 근거리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권을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방안을 비롯, 여러 방안이 논의 중이다.
연방정부와 16개 주정부간 비용분담 문제를 비롯 논란도 이어지고 있다.
그린피스 등 환경단체는 이날 1만2천원짜리 전국 근거리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권 판매를 지속하라는 43만5천개의 서명을 모아 독일 기획재정부에 제출했다.
yulsid@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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