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650개 지명서 원주민 여성 비하 단어 '스쿼' 제거
(시카고=연합뉴스) 김현 통신원 = 미국 연방정부가 인종·성별 등에 관한 비하·차별적 용어를 공공 명칭에서 퇴출하기로 하고 원주민 여성 비하어 '스쿼'(Squaw)가 들어간 지명 약 650개에 새로운 이름을 붙여 공개했다.
12일(현지시간) 현지 언론들에 따르면 미국 내무부는 연방정부 소유지 약 650곳에서 '스쿼'라는 단어를 영구 제거하는 작업을 지난 8일부로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내무부는 작년 11월 '스쿼'가 미국 원주민 여성을 비하해 일컫는 '멸칭'이라고 알리고 '스쿼'라는 단어가 포함된 산·강·호수·계곡 등의 이름 변경 작업에 착수한 바 있다.
미국의 첫 원주민 출신 각료인 뎁 할랜드 내무장관은 "공공의 땅과 물을 누구에게나 친밀하고 수용적인 곳으로 만들겠다"며 "존귀한 연방정부 소유 명소에 오랫동안 붙어있던 인종차별적·경멸적 용어를 제거하는 일에서부터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내무부는 지명변경위원회(BGN) 산하에 특별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70개 원주민 부족 포함 다양한 시민협의체에서 1천여 건의 제안을 받아 개명 작업에 반영했다고 밝혔다.
BGN은 지난 8일 변경된 이름 목록을 최종 승인했으며 개명 효력은 즉시 발효됐다.
공식 변경된 지명은 내무부 공식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대표적인 예로 1960년 제8회 동계 올림픽이 개최된 캘리포니아주 플레이서카운티의 '스쿼 밸리'는 '올림픽 밸리'로 이름이 바뀌었다. 이번 개명 대상에 포함된 캘리포니아주 지명은 80여 곳에 이른다.
그외 유명지 가운데 애리조나주 야바파이카운티의 '스쿼 피크 캐년'(Squaw Peak Canyon)은 '포큐파인 캐년'(Porcupine Canyon)으로, 뉴욕주 나소카운티의 '스쿼 아일랜드'(Squaw Island)는 '사우스 아일랜드'(South Island)로 각각 변경됐다.
전문가들은 "'스쿼'는 애초 원주민 알곤퀸 부족의 언어로 '여성'을 뜻하는 말이었으나 시대를 거치며 여성 혐오 및 인종 차별적 색채를 띄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미국 내무부는 앞서 지난 1962년과 1974년에 흑인 비하 및 일본인 비하 잔재가 남아있는 지명을 변경하도록 하는 조치를 내린 바 있다.
chicagor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