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금융노조 파업 임박에 "비상대응 계획 차질없이 시행"

입력 2022-09-15 09:54  

금융위, 금융노조 파업 임박에 "비상대응 계획 차질없이 시행"
은행별 비상 계획 점검·고객 업무 관련 필수 인력 배치
파업시 은행에 검사인력 파견해 현장 상황 신속 대응


(서울=연합뉴스) 심재훈 기자 =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15일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하 금융노조)의 전면파업이 하루 앞으로 다가오자 노사 간에 대화를 통해 원만히 조율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 부위원장은 이날 금융노조 총파업에 대비한 금융권 상황 점검 회의를 주재하면서 "파업 예정일까지 시간이 남은 만큼 노사 간 대화를 통해 입장 차이가 원만히 조율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파업으로 인한 소비자와 기업 등 금융기관 고객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기관별 비상 대응계획을 차질없이 시행해야 한다"면서 "개별 금융기관 파업 시에도 시스템적 차원에서는 정상적인 영업·운용이 가능하도록 전산 업무를 비롯한 금융기관 업무 연속성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주문했다.
김 부위원장은 "안심전환대출을 비롯해 서민·취약계층의 어려움을 경감하기 위한 각종 민생 안정 대책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금융권도 동참해달라"고 요청했다.
금융당국은 은행별 자체 '비상 행동계획'을 점검하도록 지도하고 파업에 따른 전자금융거래 중단 등 비상사태 발생에 대비한 'IT 업무 연속성 계획' 및 '비상시 은행 간 예금 지급시스템' 작동 여부 등에 대한 점검을 마쳤다.
금융당국은 이번 파업 대응을 위해 금융감독원에 종합상황본부를 운영하고 있으며 파업 진행 추이에 맞춰 필요한 조치를 해나갈 계획이다.
파업 당일에는 은행 본점 및 전산센터 등에 검사 인력을 파견해 전산 가동 여부 등을 지속해서 점검할 예정이다.
파업 참여 인원과 이들의 근무지 무단이탈 여부 등 근태 관리의 적정성, 금융소비자 불편 사항 등 민원 접수 사례, 대체 인력 투입 현황도 중점적으로 점검할 방침이다.
은행들은 고객 업무와 관련해서는 파업 시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영업 지원 관련 필수 인력을 확보하고 배치해 영업점 업무 차질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president21@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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