톱20 중 13개…"판매전략·소비자선호 맞아떨어져"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올해에도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돌풍이 거센 것으로 나타났다.
SUV는 수익성을 노린 제조업체와 코로나 사태로 변화한 소비자 심리에 힘입어 올해 국내 판매비중 60%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16일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1∼3분기 국내에서 팔린 레저용 차량(RV) 포함 SUV 대수는 총 61만8천384대로 집계됐다.
전체 판매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8%로, 세단(34%) 등 다른 차종을 크게 앞섰다.
2017년 40%가량이었던 SUV 판매 비중은 2018년 43%, 2019년 46%, 2020년 49%, 2021년 54%로 꾸준히 늘고 있다. 매년 비중이 감소하는 세단과 대조적이다.
자동차 업계는 이런 추세가 4분기까지 이어질 경우 올해 SUV 판매 비중이 60%를 넘어설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같은 기간 판매 '톱20' 모델도 SUV가 세단보다 많았다.
비록 1위는 현대차[005380] 세단 그랜저(5만441대)가 차지했지만 20위 가운데 SUV 모델은 13개에 달했다. 기아[000270] 쏘렌토, 카니발, 스포티지가 나란히 2,3,5위를 차지했고 현대차 팰리세이드, 캐스퍼, 아이오닉5가 이름을 올렸다. 르노코리아차 QM6, 쌍용차[003620] 렉스턴스포츠도 포함됐다.
특히 쏘렌토는 1위 그랜저를 21대 차이로 근소하게 뒤따랐다.
전통적으로 세단이 선호되던 우리나라에서 무게중심이 확실히 SUV로 쏠리고 있는 셈이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지난달 기준 국내 총 등록된 승용차 중 세단 비중은 66%다.
이런 SUV 인기는 제조사 전략과 소비자 선호가 맞아떨어진 결과라는 해석이 나온다.
먼저 국내 제조사와 수입차 판매사들은 최근 '믹스'(차종별 구성비율) 개선을 목적으로 수익성이 높은 SUV 신차를 집중적으로 출시하고 있다. 또 아이오닉5, EV6 등 전기차도 대부분 SUV로 출시됐다.
기술 발달로 단점으로 지적되던 승차감이 크게 개선된 것도 SUV 인기 이유다. 여기에 더해 코로나 사태로 차박(차에서 숙박) 관심이 높아진 것도 SUV 판매량을 끌어올리고 있다.
이호근 대덕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SUV 인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며 "먼저 제작사 영업전략인데 차량용 반도체 이슈로 어려움이 있는 상황에서 SUV 판매에 집중한 전략이 한몫했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SUV 성능이나 승차감이 크게 개선돼 국내에서 강했던 '세컨드카' 이미지도 희석됐다"며 "코로나로 개인 승용차를 이용한 여행이 활성화한 것도 이유"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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