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카카오페이·카카오T·포털 다음 등에서 핵심 기능은 하나둘 복구
"서비스 완전 복구까지는 얼마나 더 걸릴지 말하기 어려워"
(서울=연합뉴스) 임은진 오규진 기자 = 서비스 장애를 일으킨 카카오톡이 10시간여 만에 일부 기능이 복구되면서 조금씩 정상화되고 있다.
16일 카카오[035720]에 따르면 대표 서비스인 카카오톡 메신저는 이날 오전 1시 31분께부터 모바일 버전에서 텍스트 메시지 수·발신 기능이 일부 복구됐다.
메시지 수신 알림음도 작동하고 있으며, PC 버전의 로그인은 오전 10시 25분께부터 가능해졌다.
그러나 낮 12시 10분 현재에도 사진과 동영상 등 용량이 큰 파일 전송은 아직 불가능하다. 쇼핑하기도 아직 서비스가 안 되고 있다.
카카오의 포털 '다음'을 비롯해 카톡 환경과 연동되는 카카오페이, 카카오 T 역시 하나둘씩 정상화되고 있다.
다음의 첫 화면 및 뉴스와 댓글을 이용할 수 있으며, 다음 카페는 PC와 모바일 버전에서 게시글을 작성하고 읽기가 가능하다.
다만 다음 뉴스에서 검색 기능은 여전히 이용할 수 없다.
카카오페이는 결제 서비스, 계좌송금, 자산관리, 신용조회, 대출중개, 보험비교(KP보험서비스), 주식·펀드(카카오페이증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그러나 카카오톡과 관련된 알림톡, 친구송금, 인증 등 일부 서비스는 개인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카카오 T의 경우 택시 콜 서비스는 복구된 상태다.
카카오는 "모든 분께서 편리한 일상으로 빠르게 복귀할 수 있도록, 카카오의 전 크루는 최대한 조속히 모든 기능을 정상화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양현서 카카오 부사장은 SK 주식회사 C&C 판교 데이터센터 사고 현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본래 20분 내 복구가 매뉴얼이지만, 서버 손실량이 워낙에 크다"면서 카카오톡 등 서비스가 완전히 복구되기까지 시간이 얼마나 더 걸릴지 정확히 말하기는 어렵다고 전했다.
앞서 카카오톡은 SK C&C 데이터센터 화재로 전날 오후 3시 30분께부터 카카오톡과 포털 사이트 '다음'을 비롯한 다수 카카오 서비스에서 오류가 발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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