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서비스 중 11개 정상가동…다음 메일은 오늘중 복구 완료"
(서울=연합뉴스) 임은진 오규진 기자 = 지난 15일 오후 데이터센터 화재로 시작된 카카오 서비스 파행 운영이 나흘째인 18일 낮까지도 아직 완벽하게 정상화되지는 못하고 있다.
서비스 운영자인 카카오와 카카오 전산 설비가 입주한 데이터센터를 관리하는 SK 주식회사 C&C에 따르면 서비스 완전 정상화와 전력 공급 완료 시점을 아직 정확히 예측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일단 SK C&C에는 현재 판교 데이터센터의 전력 공급률은 95% 정도로 전날 오후와 비슷한 수준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SK C&C 관계자는 "전력 공급 장치 등에서 문제가 있는 부분을 교체하면서 복구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면서도 언제 전력 공급이 정상화될지에 대해서는 "속단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카카오는 이처럼 전력 공급률이 100%에 이르지 못해 서비스 정상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전했다.
카카오 관계자는 "전력 공급률 95%는 판교 데이터센터 건물 전체를 기준으로 한 것"이라며 "데이터센터에 입주한 카카오 서버의 전력 공급률이 95% 수준이라는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이날 오전 11시 현재 카카오의 전체 서비스 가운데 11개는 복구 완료됐지만, 카카오톡과 포털 사이트 다음 등은 서비스가 아직 완료되지 않았다.
구체적으로 카카오톡의 경우 톡 서랍과 톡 채널의 광고성 메시지 발송 기능, 쇼핑하기의 검색 기능이 복구 중이다.
다음의 경우 메일과 카페의 검색 기능을 복구하고 있다.
카카오페이도 주요 금융 거래 서비스는 완료됐지만, 1:1 메일 등은 복구 중이다.
카카오는 다만 "다음 메일은 오늘 중으로 복구가 완료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현재까지 복구가 완료된 서비스는 카카오뱅크[323410], 카카오맵, 카카오T, 카카오내비, 카카오페이지, 카카오웹툰, 멜론, 카카오게임즈[293490]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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