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 일주일 새 15% 줄어…배달·픽업 '해피오더'도 인기 뚝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SPC 계열사 제빵공장에서 근로자가 근무 중 사망한 사고를 계기로 불매운동이 확산하자 SPC의 멤버십 '해피포인트' 앱 사용자도 눈에 띄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가 26일 집계한 통계에 따르면 사망 사고가 벌어진 지난 15일 이후 해피포인트 앱 사용자 수는 감소세로 접어들었다.
사고 당일인 15일 해피포인트 앱의 구글 플레이스토어·애플 앱스토어 합산 일간 활성 이용자(DAU)는 62만8천여 명이었다가 다음 날 57만8천 명으로 8% 빠졌다. 평소 60만대에서 오르락내리락하는 이 앱 사용자 수가 하루 사이 5만 명이 감소한 것은 이례적이다.
이튿날인 17일에는 57만4천 명으로 더 내려갔다. '불매운동' 키워드가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에 오르는 등 온·오프라인에서 움직임이 커진 18일에는 54만8천여 명으로 감소세를 이어갔다.
해피포인트 앱 DAU는 19일 60만 명으로 잠시 올랐으나, 하루 만에 다시 55만 5천 명으로 급감한 뒤 21일에는 53만8천 명으로 더 줄었다.
22일에는 53만1천 명까지 곤두박질쳤다. 15일 수치와 비교해 일주일 만에 15% 넘게 줄어든 것이다. 이 앱이 지난 1년간 기록한 DAU 중 가장 낮다.
이 앱은 SPC의 정보통신기술 마케팅 솔루션 계열사 섹타나인이 운영한다.
SPC의 배달·픽업 서비스 플랫폼 앱 '해피오더'도 해피포인트 앱과 비슷하게 사용자 감소 양상을 보였다.
해피오더 앱의 DAU는 15일 5만3천여 명이었다가 하락을 거듭해 20일 3만8천여 명으로 최근 1년 사이 최저치를 기록했다. 21일과 22일에는 4만 명 대 초반으로 소폭 올랐으나 사고 이전 수준보다는 1∼2만 명가량 낮다.
앞서 15일 SPC 계열사인 경기 평택시 SPL 제빵공장에서 20대 근로자가 빵 소스 배합 작업 도중 끼임 사고로 숨졌다. SPC는 사고 바로 다음 날 천을 둘러놓은 채 공장 라인을 재가동했고 계열사 빵 소스를 제조하다 사망한 고인의 빈소에 계열사 빵 제품 상자를 가져다 놓아 부적절한 처사라는 비판을 받았다.
이에 SPC 허영인 회장이 지난 21일 기자회견을 열어 사과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냈으나, 이틀 만인 23일 경기 성남시 샤니 제빵 공장에서 40대 근로자가 손가락을 다쳐 사과가 무색해졌다. 온·오프라인에서도 SPC 브랜드에 대한 불매운동이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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