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1천414억으로 작년 동기 대비 23% 늘어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카카오페이[377300]는 올해 3분기 연결 기준영업손실이 97억 원으로 지난해 동기(10억 원)와 비교해 적자 폭이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일 공시했다.
이번 영업손실은 연합인포맥스가 집계한 시장 전망치 104억 원을 6.8% 하회했다.
매출은 1천414억 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23% 증가했다. 순손실은 47억 원으로 적자 폭이 확대됐다.
매출은 결제, 금융, 기타 서비스 모든 부문이 전년 동기 및 직전 분기와 비교해 모두 증가했다.
결제 서비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1.2% 늘었다. 특히 해외 온라인 핵심 가맹점의 결제액 증가에 따라 해외결제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2% 오르면서 성장을 견인했다.
금융 서비스는 3분기부터 카카오페이증권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의 과금이 시작되며 전년 동기 대비 27.8%, 직전 분기 대비 12.1% 성장했다.
3분기 영업비용은 작년 동기 대비 30.3% 증가한 1천511억 원이 집행됐다.
신규 금융 서비스 출시에 따른 지급 수수료, 카카오페이증권 MTS 상각비, 사업 확장에 따른 인건비 상승에 따라 영업비용이 증가했다.
카카오페이는 효율적인 비용 관리를 통해 직전 분기보다는 매출 연동비를 제외한 대부분의 비용이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3분기 거래액은 작년 동기 대비 21% 늘어난 30조 5천억 원을 기록했다. 카카오페이 분기 거래액이 30조 원을 돌파한 것은 처음이다.
결제 서비스 거래액은 작년 동기 대비 26%, 금융 서비스 거래액은 작년 동기 대비 37% 증가했다. 다양한 결제 서비스의 고른 성장과 대출 관련 서비스 다각화에 따른 금융 서비스의 상승세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카카오페이는 3분기 기준 누적 가입자 수는 3천848만 명이며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는 전년 동기 대비 12%, 직전 분기 대비 5% 증가한 2천298만 명이라고 밝혔다.
사용자 1명당 연 환산 거래 건수는 102건으로 작년 동기 대비 16% 증가했다.
카카오페이는 "지속되는 거시 경제의 어려움 속에서도 사용자 중심 서비스를 통해 견조한 성장을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사용자 위치를 기반으로 주변의 가맹점과 사용자를 연결하는 '내 주변' 서비스, 마이데이터 기반으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카드추천'·'금융일정' 서비스, 주식 거래에 추가 자금이 필요할 때 더욱 안정적으로 담보를 관리할 수 있는 카카오페이증권의 '주식 신용거래' 등 매출 기여 서비스의 포트폴리오를 강화해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sh@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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