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국내 인공지능(AI) 전문 기업 업스테이지는 세계 AI 추천기술 대회 'ACM RecSys Challenge(렉시스 챌린지) 2022' 대회에서 전체 12위로 입상했다고 2일 밝혔다.
ACM 렉시스 챌린지는 추천 분야의 세계 최고 권위 학회인 ACM 렉시스가 2007년부터 매년 열어 온 대회다. 음악, 소셜미디어, 커머스 등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는 AI의 추천 모델을 연구하는 세계 대학과 글로벌 기업이 참여한다. 2016년에는 중국 알리바바가, 2020년에는 미국 엔비디아가 우승했다.
올해 대회에는 엔비디아와 인텔, 중국 화웨이 등 총 350여 개 팀이 참여했으며, 우승은 중국 최대 커머스 업체 '샤오망'이 차지했다. 업스테이지 팀은 1위와 0.016점 차이의 점수를 내 국내 기업 중에서는 최고 순위를 기록했다.
이번 대회 주제는 패션 개인화 AI 솔루션인 'Dressipi'의 데이터를 이용한 맞춤형 패션 추천이었다. 세계 제품 데이터와 이용자의 클릭, 구매 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우수한 AI 제품 추천 모델을 만드는 것이 목표였다.
업스테이지 팀은 추천 후보 아이템들을 먼저 선별하고 이 중에서 순위를 매기는 부스팅 방식의 모델 대신 순차 데이터 내의 관계를 추적, 맥락과 의미를 학습하는 신경망 방식인 '트랜스포머' 모델을 활용해 더 높은 성능을 냈다.
업스테이지는 앞서 지난해 온라인 AI 경진대회 '캐글'(Kaggle)에서 금메달을 수상했으며, 지난 5월에는 글로벌 SPA 브랜드 H&M이 주최한 AI 추천 캐글 대회에서도 은메달을 받았다.
업스테이지 김성훈 대표는 "ACM 렉시스 챌린지의 국내 최고 순위 입상으로 업스테이지 추천 기술이 다시 한번 글로벌 최고로 인정받았다"면서 "검증된 업스테이지의 AI 서제스트(Seargest: 검색과 추천의 합성어) 기술은 초개인화가 필요한 모든 기업과 산업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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