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서베이 조사…"'동네'의 범위는 집 반경 1.22㎞ 이내"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거래와 취미·친목 활동에 가장 많이 활용되는 국내 플랫폼이 당근마켓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 조사에서 당근마켓은 동네 정보를 공유할 때도 포털과 비슷한 수준의 활용도를 보였다.
소비자 데이터 플랫폼 오픈서베이는 당근마켓과 네이버 카페·우리동네 판, 소셜미디어 등 하이퍼 로컬(지역 밀착형) 서비스 이용자 등을 상대로 설문 조사한 결과를 분석한 '하이퍼 로컬 서비스 트렌드 리포트 2022'를 26일 공개했다.
조사는 지난 9월 9∼12일 전국 만 20∼59세 성인 2천 명 가운데 당근마켓 동네생활, 네이버 우리동네 서비스별 이용자 각 300 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당근마켓은 거래 활동 분야 주 이용률이 58%로 압도적이었다. 2위인 '포털 검색'은 5.7%, 3위 '동네·지역 기반 네이버·다음 카페'(맘카페 등)는 3.7%에 그쳤다.
특히 거래를 위해 당근마켓을 이용한다는 비율은 30대 이용자(73.7%)와 동네에 3년 미만으로 거주한 이용자(68.4%)에게서 높게 나타났다.
거래뿐 아니라 취미·소모임·친목 활동을 위해서도 당근마켓을 가장 많이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분야에서 당근마켓의 주 이용률은 13.1%였다. 공동 2위(10.4%)는 동네·지역 기반 카페와 '일반 오픈채팅·단톡(단체 카카오톡)방'이었다. 포털 검색(9.5%)과 '동네·지역 기반 오픈채팅·단톡방'(8.1%) 등이 뒤를 이었다.
동네 관련 정보를 주고받는 활동에는 포털 검색(15.9%)과 당근마켓(15.8%)이 비슷하게 쓰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웃·친구·지인에게 묻는다는 비율도 11.6%이었고, 11.1%는 동네·지역 기반 카페를 이용한다고 답했다.
정보 제공·습득에 당근마켓을 주로 이용한다는 이들은 '동네 사용자 수가 많아서'를, 포털 이용자들은 '평소 자주 이용해서, 이용 절차·조건이 간단해서' 등을 이유로 꼽았다.
대표적인 이웃 커뮤니티 서비스인 당근마켓 동네생활과 네이버 우리동네는 10명 중 7명가량이 알고 있다고 답했다.
당근마켓 동네생활을 안다는 이들의 비중은 75.8%였고, 실제 이용했다는 이들은 43.7%로 조사됐다. 글이나 댓글을 작성하는 적극적인 이용자는 8.2%에 그쳤다.
네이버 우리동네를 인지하는 비중은 64.6%이고, 35.7%가 이용한 경험이 있었다. 글·댓글을 남긴 이용자는 3.1%로 매우 적었다.
오픈서베이는 "동네생활과 우리동네를 아는 이들 중 절반가량은 현재 둘러보기 수준으로 이용 중"이라며 "커뮤니티 기능 강화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한편 응답자들이 평소 생각하는 '동네'의 범위는 집에서 평균 1.22㎞ 이내로 나타났다.
sh@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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