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에 '키워드 리뷰' 반영…점포 특징 살려 더 정확하게

입력 2022-12-09 09:40  

네이버 검색에 '키워드 리뷰' 반영…점포 특징 살려 더 정확하게
키워드 리뷰로 1년여간 쌓은 빅데이터와 자체 검색기술 활용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네이버는 지난 1년여간 MY(마이)플레이스 리뷰를 통해 쌓은 키워드와 텍스트·사진 정보를 로컬(지역) 검색 결과에 반영했다고 9일 밝혔다.
이를 통해 검색하는 업체의 특징을 더 확실히 알려주고, 검색 의도에 맞춘 결과를 더 잘 보여줄 수 있도록 했다고 네이버는 설명했다.
네이버 검색 결과에는 '키워드 리뷰 필터'가 도입됐다. 기존의 '영업 중인 업체 정보' 필터나 '메뉴별 업체 정보' 필터에 더해, '특별한 날 가기 좋아요', '사진이 잘 나와요', '음식이 맛있어요' 등 업체 특징을 중심으로 정보를 모아볼 수 있다.
네이버는 지난해 7월 업체의 특징과 개성을 위주로 리뷰하는 '키워드 리뷰' 시스템을 선보인 뒤 쌓아온 4억여 건의 데이터를 검색 영역에 활용했다.
키워드 리뷰 필터는 우선 음식점 업종에 적용된다. 내년부터 대상 업종이 확대될 예정이다.
네이버는 이를 통해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더 정확히 반영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예를 들어 '한남동 스테이크'를 검색한 사용자는 '스테이크 메뉴' 관련 정보를 찾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고객이 올린 스테이크 사진을 우선 보여준다. 스테이크 관련 리뷰도 소개해 준다. '테라스 맛집'이나 '오션뷰' 등 분위기를 중심으로 한 키워드에서도 식당에서 바라본 풍경 등 검색 의도를 고려한 결괏값을 보여준다.
이번 개편은 네이버에 축적된 리뷰 콘텐츠뿐 아니라 자체적으로 고도화한 검색기술이 활용된 사례라고 네이버는 설명했다.
수많은 리뷰 사이에서 사용자 검색 의도에 부합하는 리뷰를 찾아 주는 'AI스니펫' 기술과 텍스트와 이미지 정보를 대조하고 매칭하는 '컨텍스트 클러스터링'을 비롯해 네이버의 장소추천 검색엔진 'AirSPACE'(에어스페이스)가 활용됐다.
네이버 플레이스 검색 이세훈 리더는 리뷰 콘텐츠는 사용자가 로컬 분야의 생생한 소식을 나누는 콘텐츠이자 네이버의 여러 서비스에서 내 니즈에 맞는 정보를 습득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s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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