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올해 블로그 리포트 공개…"젊은 세대 유입 늘어"

입력 2022-12-13 09:51  

네이버, 올해 블로그 리포트 공개…"젊은 세대 유입 늘어"
신규 사용자 76%·'주간일기 챌린지' 참여자 88%가 10∼30대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네이버는 한 해간 블로그 서비스에 축적된 데이터가 담긴 '2022 블로그 리포트'를 13일 공개했다.
리포트는 블로그와 연관된 다양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네이버 블로그 리포트'와 사용자 개인의 블로그 활동 이력을 보여주는 '마이 블로그 리포트'로 구성됐다.
네이버 블로그 리포트에 따르면 올해 약 200만 개의 블로그가 새로 생겨났고, 총 블로그 수는 3천200만 개로 집계됐다. 블로그 신규 사용자 중 10∼30대가 76%, 40∼60대가 20%였다.
월평균 사용자 통계를 보면 1020 세대 사용자는 전년 대비 17% 증가했다. 3040 세대는 10%, 5060 세대는 14%가량 늘었다.
네이버는 "전체 블로그 활성 창작자 수가 전년 대비 약 11% 늘어났다"면서 "젊은 세대 유입이 대폭 확대됐고, 기존 블로그 이용 세대의 비중도 꾸준히 늘었다"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지난 6월 시작한 '주간일기 챌린지'가 1020 세대 유입 확대에 기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주간일기 챌린지는 매주 사용자 일상을 블로그로 기록하고 소통하도록 돕는 행사다.


챌린지가 진행된 6개월간 주 1회 이상 블로그로 한 주의 일상을 기록한 참가자는 총 103만 명이었다. 이 중 3개월간 꾸준히 기록을 이어간 사용자는 28만 명, 전체 기간 빠짐없이 기록을 남긴 사용자도 14만 명에 달했다.
주간일기 챌린지 사용자 중 55%가 20대였으며, 30대와 10대가 각각 20%, 13%로 뒤를 이었다.
리포트에는 주간일기 챌린지를 통해 생성된 콘텐츠에 담긴 올해 성별·연령별 일상 트렌드도 함께 소개됐다.
10대 여성은 '마라탕', '우영우'(ENA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주로 언급했지만, 10대 남성은 '친구', '게임', '편의점' 등이 주된 관심사였다. 또 이삼십대 남성은 '투자', '캠핑' 관련 일상을 공유했고, 같은 세대 여성은 '부산', '호텔', '케이크' 등을 주로 언급했다.
네이버 블로거들이 올해 가장 많이 언급한 장소는 '더현대 서울', 드라마는 '우영우', 음식은 '커피', 가장 많이 사용한 이모티콘은 '빨간 하트'였다.
네이버 블로그 김보연 리더는 "내년은 블로그가 서비스 개시 20주기를 맞는데, 그간 블로그에 보내준 다양한 관심과 애정을 돌아보며 더욱 사랑받는 해로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sh@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