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트럴홀 앞은 입장 위해 인산인해…곳곳 비었던 작년과 대비
(라스베이거스=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인 'CES 2023'의 개막일인 5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컨벤션센터(LVCC)의 센트럴홀 앞.
개막 시간인 오전 10시가 15분 정도 남았지만, CES 핵심인 전자와 IT 기업 부스가 몰려있는 센트럴홀의 한쪽 입구 앞은 발 디딜 틈이 없이 사람들이 꽉 찼다.
어림잡아도 1천명이 넘는 숫자로, 센트럴홀에 입구가 3개 있는 것을 고려하면 3천여명이 전시장에 들어가기 위해 대기하고 있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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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미크론 여파로 행사 기간이 4일에서 3일로 축소되고, 참가기업도 2천여 개에 불과했던 지난해 CES와는 판이한 모습이었다.
온라인으로 CES가 열렸던 2021년을 제외하고는 7년간 안내원을 맡았다는 모니카 씨는 "코로나 사태 전보다 더 많은 사람이 몰렸다"며 "이전보다 참가기업이나 규모도 커진 느낌"이라고 말했다.
모빌리티 기업들이 모여있는 웨스트홀도 보안 검색을 기다리는 줄이 정문 앞에 길게 늘어섰다. 1분이면 입장을 위한 보안 검색이 마무리됐던 지난해와 대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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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라스베이거스의 최대 축제 CES가 이날부터 총 4일간 LVCC와 인근 전시장에서 열린다.
올해 CES에는 전 세계 174개국, 3천100개 기업이 참가해 18만6천㎡의 공간에서 혁신제품과 신기술을 선보인다. 전시공간만 작년의 1.5배로, 축구장 26개를 합친 면적이다.
구글과 제너럴모터스(GM) 등 코로나로 작년 CES에 참가하지 않았던 기업들도 대규모로 부스를 꾸렸고, 올해는 역대 최대인 10만명이 전시장을 찾을 것으로 보인다.
LVCC의 각 전시장으로 관람객을 이동시키는 '베이거스 루프'도 운행에 투입되는 테슬라 차량을 지난해 60대에서 올해 100대로 크게 늘렸다.
참가기업이 늘면서 작년만 해도 군데군데 비었던 LVCC의 각 홀은 제품이 전시된 부스들로 빈틈 없이 꽉 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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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CES에 한국기업은 삼성전자[005930], SK, LG전자[066570], HD현대(현대중공업그룹) 등 총 550개 기업이 참가한다. 한국 기업의 참가 규모는 미국 다음으로 많다.
삼성전자는 메인 전시관인 LVCC에 참가업체 중 가장 넓은 3천368㎡(약 1천18평) 규모로 전시관을 마련했다.
LG전자는 '고객의 삶을 행복하게 만든다'는 의미인 브랜드 슬로건 '라이프스 굿'을 주제로 2천44㎡(약 618평) 규모 전시관을 운영한다.
SK도 탄소 감축 로드맵을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행동'을 화두로 370평 규모로 공동전시관을 꾸렸고, HD현대는 590여㎡의 전시관에서 '오션 트랜스포메이션'을 비전으로 제시한다.
다만 코로나 이전까지 CES 참가 기업의 3분의 1 이상을 차지했던 중국은 올해 480개만이 이름을 올렸다. 화웨이, 오포 등 중국 전자 기업들도 불참했다.
2019년 이후 4년만에 CES를 방문했다는 제임스 황 씨는 "규모가 축소됐던 작년을 제외하면 3년만에 제대로 된 축제가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렸다"며 "'라스베이거스 모터쇼'라는 별칭처럼 올해도 모빌리티 분야가 가장 큰 관심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vivid@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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