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분기 연속 적자 전환…매출은 6.6% 증가한 2조5천456억 원
도기욱 대표 "하반기부터 본격 흑자전환 예상…마케팅·인건비 증가 없어"
(서울=연합뉴스) 김주환 기자 = 넷마블[251270]이 작년 영업손실 1천44억 원을 기록, 늘어난 매출액에도 불구하고 4분기 연속 적자 전환했다.
넷마블은 9일 2022년 4분기 및 연간 실적발표 자리에서 작년 매출액이 전년 대비 6.6% 증가한 2조6천734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작년 영업비용은 총 2조5천456억 원이었다. 구체적으로는 지급수수료 1조562억 원, 인건비 7천794억 원, 마케팅비 5천243억 원, 기타 비용 1천857억 원 순으로 나타났다.
넷마블의 작년 한 해 당기순손실은 9천64억 원을 기록했다.
넷마블은 실적 부진 원인으로 대형 신작의 부재, 기존 출신 게임의 하향 안정화, 무형자산에 대한 손상 반영 등을 꼽았다.
도기욱 넷마블 각자대표는 "4분기에 당기순이익이 크게 감소(4천566억 원 손실)했는데, (해외 계열사) 스핀엑스를 인수하면서 생긴 무형자산의 평가액에 손실이 발생했기 때문"이라며 "이는 스핀엑스의 문제라기보다는 소셜 카지노 시장 전반의 환경에 따라 재조정된 것으로, 일회성 요인으로 봐달라"고 말했다.
올해 넷마블의 해외 매출 비중은 전체의 84% 이상을 차지했다. 지난 4분기 기준 지역별 매출 구성액은 북미가 51%를 차지했고 한국 15%, 유럽 12%, 동남아 8%, 일본 7%, 기타 지역 7% 등이었다.
같은 기간 장르별 매출 구성액은 캐주얼 게임 48%, 역할수행게임(RPG) 27%,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16%, 기타 게임 9% 등으로 나타났다.
게임별 매출은 '마블 콘테스트 오브 챔피언스'가 13%, '잭팟월드'가 9%, '캐시프렌지'·'랏차슬롯'이 각 8%, '일곱개의 대죄: 그랜드 크로스'가 7%, '제2의 나라: 크로스 월드'가 5% 등으로 나타났다.
넷마블은 올해 신작 라인업으로 삼인칭 전략 슈팅게임 '파라곤: 디 오버프라임', 액션 게임 '하이프스쿼드', 웹툰 원작의 수집형 RPG '신의 탑: 새로운 세계', 블록체인을 적용한 캐주얼 게임 '모두의마블2: 메타월드', 전략 게임 '그랜드크로스W' 등을 소개했다.
또 올해 하반기에는 '아스달 연대기', '나 혼자만 레벨업: ARISE', '원탁의 기사', '세븐나이츠 핑거(가제)'등을 선보인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도 대표는 질의응답에서 "당장 올해 1분기에는 특별한 신작이 없어 뚜렷한 실적 개선이 어려운 게 사실이나, 2분기를 기점으로 신작이 나오며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흑자 전환이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4분기는 마케팅비, 인건비 모두 3분기 대비 큰 증가 없이 유지했는데, 올해도 4분기 수준에서 크게 증가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넷마블은 최근 중국에서 판호(版號·중국 내 게임 서비스 허가)를 발급받은 'A3: 스틸 얼라이브', '샵 타이탄', '제2의 나라: 크로스 월드', '신석기시대' 등을 중국 시장에 출시한다고도 이날 밝혔다.
권영식 각자대표는 "중국에 2∼3분기 사이 A3, 샵 타이탄, 신석기시대를 출시하고 4분기 '제2의 나라'를 서비스하는 것을 예상한다"며 "'신석기시대'는 중국 게임사가 개발을 맡았고, '제2의 나라: 크로스 월드' 퍼블리싱은 텐센트가 맡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구체적으로 밝히긴 어렵지만, 로열티 계약은 전반적으로 우호적"이라며 중국 시장 재진출이 향후 실적 개선에 기여할 가능성을 내비쳤다.
juju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