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국제해운 탈탄소화 추진전략' 마련…e메탄올·LNG·암모니아·수소선박 도입 추진
IMO 탄소배출 감축목표 50%→100% 상향에 선제대응…"아시아 국가중 첫 정부목표 수립"
2050년까지 정부·기업·공공서 71조원 투자…경제효과 158조원 창출 기대
(서울=연합뉴스) 차민지 기자 = 정부가 2050년까지 5천t(톤) 이상 국제선 선박을 모두 친환경 선박으로 바꾸고 펀드·공공기금을 조성해 해운선사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2050년 국제해운 탄소배출량을 '제로'로 만들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해수부는 이런 내용의 '국제해운 탈탄소화 추진전략'을 2050 탄소중립 녹색성장위원회에서 확정했다고 14일 밝혔다.
이 전략은 국제해사기구(IMO) 등 국제사회의 탈탄소 규제 강화에 선제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
오는 7월 IMO는 2050년의 국제해운 탄소배출 감축목표를 기존에 정한 50%에서 100%로 상향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배출한 만큼 부담금을 납부하게 하는 탄소부담금제도 도입할 것으로 보인다.
해수부 관계자는 "IMO보다 앞서 정부차원에서 2050년 국제해운 탄소중립 목표를 제시한 것"이라며 "정부차원의 탄소감축 목표 수립은 아시아 국가 중 최초"라고 설명했다.
전략에 따라 해수부는 IMO 등 국제기구의 규제 대상인 5천t 이상 국제선을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미주·유럽 정기선의 60%(26척)를 포함해 2030년까지 118척을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하고 2050년까지는 867척 전부를 친환경 선박으로 바꾼다.
신조선의 경우 2030년까지 e메탄올, LNG(액화천연가스) 등 친환경 연료를 활용할 수 있는 이중연료 선박으로 전환한다. 무탄소 선박 기술 개발에 따라 암모니아·수소 선박 도입도 추진할 계획이다.
선령 10년 미만의 개조 가능 선박은 선제적으로 친환경 개조를 지원하고 개조가 불가능한 선박은 고효율 발전기 등 친환경 기자재를 탑재한다.
친환경 선박 전환에 상당한 비용이 드는 만큼, 해운선사에 정책·금융 등 다양한 지원 방안을 마련한다.
친환경선 건조 비용은 재래선보다 약 30% 더 들어간다. 2030년까지 친환경선 건조로 드는 국내 해운선사 비용 증가 규모는 1조8천억원으로 추산된다.
해양진흥공사·산업은행·수출입은행·자산관리공사 등은 4조5천억원 규모 공공기금을 조성해 부족한 자금을 후순위 대출 등으로 지원한다.
HMM[011200] 정부 배당금을 재원으로 하는 최대 1조원 규모 펀드를 신설해 중소기업의 친환경 선박 전환을 지원한다.
해양진흥공사를 통해 중소선사 특별보증을 지원하는 한편 공공선주사업으로 친환경 선박을 건조해 중소 선사에 임대하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친환경선박 시장 주도권 확보를 위한 기술개발, 미래연료 인프라 확충도 추진한다.
해수부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저탄소·무탄소 선박의 원천기술 개발과 바이오연료 통합기술개발을 추진한다.
LNG·하이브리드 등 저탄소 선박 기술을 고도화·국산화하고 암모니아 추진설비, 수소연료전지 등 무탄소 원천기술을 개발한다.
무탄소항로 구축 등과 관련해 국제협력도 강화한다.
한미 그린쉬핑챌린지 선언으로 올해 1월 부산∼미국서부 무탄소 녹색해운 항로 구축을 위한 타당성 연구에 들어간 것이 대표적이다.
오는 6월 해수부가 개최하는 한국해사주간 행사에서 장관급 콘퍼런스를 추진해 주요 해운국과 국제협력을 공고히 할 계획이다.
해수부는 친환경선 대체 건조를 위해 해운기업·정부·공공기관 자금이 2030년까지 8조원, 2050년까지 71조원 투자될 것으로 내다봤다.
이를 통해 국내 선사의 글로벌 친환경 해운시장 점유율 확대와 조선·기자재 등 전·후방 산업의 생산유발효과가 발생해 2030년까지 17조원, 2050년까지 최대 158조원의 경제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해수부는 기대했다.
chacha@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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