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주는 9년·맥주는 5년만에 가장 많이 올라…양주·막걸리도↑
(세종=연합뉴스) 차지연 기자 = 지난해 맥주와 소주 등 술값이 줄줄이 인상되면서 주류 물가가 외환위기 이후 최고 상승률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해 주류 가격은 전년 대비 5.7% 상승했다.
이는 외환위기 직후인 1998년의 11.5% 이후 24년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이다.
주류 물가 상승률은 1998년 두 자릿수를 기록한 이후 2003년(4.7%), 2009년(4.2%), 2013년(4.6%), 2017년(4.8%)에 4%대를 보인 것을 제외하고는 매년 2%대 이하에 머물렀다. 그러다 지난해에는 6% 가까이 치솟은 것이다.
작년 주류 물가 상승은 소주와 맥주가 이끌었다.
소주는 7.6% 올라 2013년 7.8% 이후 최고 상승률을 보였다. 맥주는 5.5% 상승해 2017년 6.2% 이후 가장 많이 올랐다.
지난해 소주와 맥주 물가가 상당폭 오른 것은 주류 회사들이 수년 만에 출고가를 줄줄이 인상했기 때문이다.
하이트진로[000080]는 작년 2월 참이슬·진로 출고가를 3년 만에 7.9% 인상한 데 이어 3월 테라·하이트 출고가도 6년 만에 7.7% 올렸다.
롯데칠성음료는 3월 처음처럼 출고가를 3년 만에 6∼7% 인상했고 11월에는 클라우드 출고가를 3년 만에 8.2% 올렸다.
오비맥주 역시 3월 6년 만에 오비·카스·한맥 출고가를 평균 7.7% 올렸고, 한라산소주도 3월 출고가를 8%가량 인상했다.
맥주의 경우 보리·알루미늄 등 맥주 원재료와 부자재 가격, 에너지 가격, 물류비, 인건비, 환율이 줄줄이 오른 것이 출고가 인상에 영향을 미쳤다.
작년 4월부터 맥주에 붙는 세금이 전년보다 리터(L)당 20.8원 올라 855.2원이 된 것도 맥줏값 인상 요인이 됐다.
소주 역시 원·부자재 가격 상승이 출고가 인상을 부추겼다. 특히 소주 원료인 주정 가격이 지난해 10년 만에 7.8% 올랐다.
출고가 인상은 소비자 가격 인상으로 이어졌다.
CU, GS25,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등 편의점과 이마트[139480],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대형마트는 소주 출고가가 인상되자 일제히 1병당 판매가격을 100∼150원씩 올렸다.
이 때문에 참이슬 기준으로 편의점 소주 가격은 1천800원대에서 1천900원대로, 대형마트 소주 가격은 1천200원대에서 1천300원대로 올라갔다.
소주와 맥주뿐 아니라 다른 주류 물가도 지난해 대부분 상승했다.
양주는 4.2% 상승해 2013년 4.8% 이후 가장 많이 올랐고, 약주도 4.8% 올라 2013년 5.2% 이후 최고 상승률을 기록했다.
막걸리는 2021년의 12.8%에 이어 지난해 7.2% 올랐다.
다만 과실주는 1.1% 내려 유일하게 가격이 하락한 주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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