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영업손실 1천480억원…전년보다 92% 줄여
유료 멤버십 와우 회원 누적 1천100만명…활성고객 1천811만명
(서울=연합뉴스) 오지은 기자 = 쿠팡이 2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했지만 연간 흑자 달성에는 실패했다.
미국 뉴욕증시에 상장된 쿠팡은 1일(한국시간) 지난해 영업 손실이 1억1천201만달러(1천480억9천만원·환율 1,322원 기준)로 전년(영업손실 1조8천39억원) 대비 92% 감소했다고 공시했다. 순손실은 9천204만달러(1천216억원)로 93% 줄었다.
지난해 매출은 205억8천261만달러(27조2천102억원)로 전년 대비 26% 증가해 연간 최대를 기록했다.
지난해 조정 EBITDA(이자·세금·감가상각 전 순이익)는 3억8천121만달러(5천39억원)를 기록했다.
지난해 4분기 매출은 전년 대비 21% 증가한 53억2천677만달러(7조419억원)로 분기 기준 최초로 7조원대를 돌파했다.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은 8천340만달러(1천102억5천만원)로 작년 3분기에 이어 두 분기 연속 1천억원대 흑자를 기록했다.
4분기 순이익은 1억206만달러(약 1천349억원)로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했다.
쿠팡 실적은 현지 시각으로 지난달 28일 증시가 마감된 뒤 발표됐다. 28일 쿠팡 주가는 1.91% 증가한 15달러51센트(2만504원)에 마감됐다.
로켓배송과 로켓프레시 등 제품 커머스 매출은 199억5천460만달러(26조4천398억원)로 지난해보다 26% 늘었다.
지난해 제품 커머스 조정 EBITDA 마진율은 1분기 0.1%에서 4분기 5.1%로 높아졌다.
거라브 아난드 쿠팡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장기적으로 조정 EBITDA 마진율을 10% 이상으로 높이겠다"고 말했다.
쿠팡이츠, 쿠팡페이, 쿠팡플레이, 해외 사업 등 쿠팡의 지난해 신사업 매출은 6억2천802만달러(8천302억4천만원)로 전년 대비 25% 늘었다. 조정 EBITDA 손실은 2억2천462만달러(2천976억원)로 전년 대비 42% 줄었다.
아난드 CFO는 "지난해 초 여러 신사업에 2억 달러(2천650억원)를 투자했다"며 "(올해) 신사업 분야 손실은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말 기준 쿠팡에서 한 번이라도 물건을 구매한 적이 있는 활성고객은 1천811만5천명으로 전년 대비 1% 증가했다. 1인당 고객 매출은 294달러(38만8천원)로 4% 늘었다.
쿠팡 와우 멤버십 회원수는 지난해 200만명 늘어나 누적 1천100만명을 기록했다.
쿠팡은 2분기 연속 영업흑자를 기록하며 올해는 연간 흑자 가능성이 커졌다고 평가했다.
김범석 쿠팡 이사회 의장은 이날 컨퍼런스콜에서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유통 시장은 602조원 규모로 쿠팡이 차지하는 비중은 4.4%에 불과해 성장 잠재력이 여전히 높다"고 언급했다.
이어 김 의장은 "기술 인프라, 공급망 최적화, 자동화 등 운영개선 결과로 매출 성장을 이뤘다"며 "오프라인 중심 유통시장에서 고객이 '와우'할 수 있는 새로운 순간을 선사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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