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교통서비스 거래액도 최대…배달음식 주문은 8.3% 감소
전체 온라인쇼핑, 1년 새 6.3% 늘어 17.9조원…성장 둔화 양상
(세종=연합뉴스) 김다혜 기자 = 지난달 음·식료품과 농·축·수산물의 온라인 거래액이 각각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전체 온라인 식품 거래의 70% 이상이 모바일 쇼핑을 통해 이뤄졌다.
'스마트폰으로 장보기'가 일상화된 현실을 보여준다.
통계청이 3일 발표한 '1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 1월 온라인 식품(음·식료품 + 농·축·수산물) 거래액은 3조6천216억원으로 1년 전보다 7.8% 늘어 2017년 통계 개편 이래 가장 많았다.
음·식료품(2조5천654억원·10.3% 증가)과 농·축·수산물(1조562억원·2.2% 증가) 모두 각각 역대 최대였다.
이 가운데 모바일 거래액은 2조6천418억원으로 전체 온라인 식품 거래액의 72.9%를 차지했다.
모바일 식품 거래액 역시 1년 전보다 5.7% 늘어 역대 최대였다.
김서영 통계청 서비스업동향과장은 "온라인 장보기의 편리함 때문에 온라인 음·식료품 거래액이 계속 늘어나는 추세"라며 "지난 1월에는 설 명절이 포함돼 특히 음·식료품 소비가 많았다"고 설명했다.
지난달에는 여행·교통 서비스 분야 온라인 거래액(1조8천845억원)도 역대 최대였다.
여행·교통 서비스 온라인 거래액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일상 회복, 설 연휴 등의 영향으로 1년 전의 두 배(+105.4%)로 불었다.
문화·레저서비스와 e 쿠폰 서비스 거래액도 1년 전보다 각각 38.7%, 16.8% 늘었다.
e 쿠폰 서비스는 선물하기의 편리성, 쿠폰의 다양성 등에 힘입어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다.
반면 음식 서비스(배달음식) 거래액은 2조2천295억원으로 1년 전보다 8.3% 줄었다.
배달음식 거래액은 거리두기 해제 등에 따라 작년 7월부터 7개월 연속 전년 동월 대비 감소했다.
지난 1월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17조9천192억원으로 1년 전보다 6.3% 늘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한동안 두 자릿수 증가율을 보이며 급성장했으나, 작년 8월(15.9%) 이후에는 9월(9.0%), 10월(7.7%), 11월(6.6%), 12월(4.8%), 1월(6.3%) 등으로 증가율이 둔화하고 있다.
모바일 거래액 비중은 75.3%로 0.5%포인트 줄었다.
전체 소매 판매액 중 온라인 상품 거래액 비중은 23.2%로 1년 전보다 1.6%포인트 감소했다.
김 과장은 "온라인 쇼핑 시장이 무한대로 커지기는 어려운 만큼 큰 폭의 상승세는 어느 정도 끝난 것으로 보인다"며 "더 분석해봐야겠지만 앞으로 소폭의 상승 흐름을 이어갈 전망"이라고 말했다.
통계청은 이번 발표부터 온라인쇼핑 동향 통계 모집단과 표본을 2020년 기준으로 개편했다.
2020년 1월 이후 발표된 3년치 온라인쇼핑 통계도 개편 결과를 반영해 보정했다.
보정에 따라 지난해 연간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209조8천913억원으로 종전 발표치(206조4천916억원)보다 1.6% 늘었다.
통계청이 온라인쇼핑 동향 통계를 개편한 것은 2008년과 2018년 이후 세 번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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