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기본계획 중간보고…사전타당성조사 대비 5년 이상 개항 앞당겨
3개 건설공법 두고 협의 끝에 매립식 선정…공사비 13조원대 예상
매립량 감소로 공사기간 단축…"민간기업의 신공법 적용 기대"
(서울=연합뉴스) 최평천 기자 = 가덕도신공항이 2030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일정에 맞춰 2029년 12월 조기 개항한다.
국토교통부는 1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가덕도신공항 기본계획 용역 중간 보고회를 열고 "연말까지 기본계획을 수립·고시하고 내년말 공사에 착수해 2029년 12월 개항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선 사전타당성조사는 공사 기간이 9년8개월로 2035년 6월 개항 계획을 제시했지만, 현재 기본계획은 공사 기간이 5년으로 2029년 12월 개항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공사 기간은 4년8개월 단축되고, 개항 시점은 5년6개월 앞당겨진다.
국토부는 공사비를 절감하고 개항 시기를 앞당기기 위해 매립식 건설공법으로 육지와 해상에 걸쳐 공항을 건설하기로 했다.
건설공법은 매립식, 부체식, 잔교식 등 3개 공법을 두고 총 7회의 전문가 자문회의와 관련 지자체 협의를 거쳐 매립식으로 선정됐다.
국토부는 매립식이 공사비가 가장 적게 들고 2029년 개항 일정을 맞출 수 있는 공법이라고 강조했다
해상에 구조물을 띄우는 부체식 공법은 사전 절차 준비기간이 장기간 소요되고, 매립식과 부체식을 혼합한 잔교식 공법은 공사비가 과다하게 소요될 것으로 분석됐다.
국토부는 사전타당성조사에서 가덕도신공항을 전부 해상 매립하기로 했지만, 기본계획에서는 육상과 해상에 건설하기로 공항 배치를 변경했다.
해상 매립량이 사전타당성조사 대비 절반 이하로 줄어들고, 육상 절취부에서 여객터미널 공사를 조기에 착수할 수 있기 때문에 공사 기간이 27개월 단축될 것으로 전망된다.
활주로 해상 배치에 따른 부등침하 문제에 대해서는 20년 후 예측 부등침하량이 국제기준 허용치보다 작아 항공기 운항 안전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분석됐다.
아울러 가덕수로를 통행하는 선박과 항공기 간 운항 안정성에도 문제가 없을 것으로 판단됐다. 통행 선박과 항공기 간 100m 이상의 간격이 확보된다.
총사업비는 사전타당성조사에서 추정된 13조7천600억원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됐다. 국토부는 기본계획 수립 마무리 단계에서 총사업비를 산출할 예정이다.
가덕도신공항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담당한 용역사는 사업 기간 단축을 위해 조기 보상, 부지조성공사 통합발주 등을 제안했다.
통상 실시계획 이후 착수하는 보상을 기본계획 수립 이후 가능하도록 기본계획 고시에 포함하면 공사 착수 시기를 약 1년 단축할 수 있다.
국토부는 조기 보상을 위해 연내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 개정을 추진 중이다.
부지 조성공사를 설계·시공 일괄 입찰하는 단일공구 통합발주(턴키) 방식으로 하면 공사 기간이 29개월 단축될 수 있다.
국토부는 2029년 12월 개항을 적시하고 대규모 사업량으로 통합발주하면 민간 기업이 효율적인 대규모 장비 투입, 신기술·신공법 적용 등을 통해 공사 기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용역사는 사업 지연을 방지하고자 전문사업관리조직(가칭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을 신설하고, 종합사업관리를 설계 단계부터 적용할 필요가 있다고도 제안했다.
박지홍 국토부 가덕도신공항 건립추진단장은 "기획재정부, 국방부, 환경부, 해양수산부 등 관련 부처와 부산시 등 지자체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며 "사업 기간 단축뿐 아니라 신공항의 안전과 품질을 확보해 사업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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