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노후철도 역사 48곳 개량·증개축
(서울=연합뉴스) 박초롱 기자 = 정부가 20년 이상 된 노후 철도역사 증개축·리모델링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수서역, 오송역, 부산역 등 고속철도 역사는 지능형 CCTV가 긴급상황을 모니터링하는 스마트 역사로 만든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전국 철도역사 48곳의 시설 개선을 위한 설계 공모와 설계 및 공사를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
구리역, 과천역, 모란역 등 9개 역사는 설계 공모에 들어간다.
묵호역, 전주역, 구로역 등 역사 개선 공사는 7곳에서 진행한다. 이 중 망월사역 공사는 올해 안에 마칠 계획이다,
설계가 진행 중인 31곳 중 천안, 광주송정, 정동진 등 10개 역사는 올해 설계를 마무리하고 공사에 착수할 방침이다.
고속철도 역사를 디지털 트윈(가상세계 시뮬레이션으로 실제 현실을 분석·예측하는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철도 역사로 탈바꿈하는 시범사업도 시작한다.
'스마트 역사'는 스마트폰 앱으로 역사 내 맞춤형 경로를 제공하고, 지능형 CCTV에 기반한 안전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
이용객이 쓰러지거나 혼잡도가 극심해지는 등의 긴급상황을 CCTV가 자동으로 인식해 알리고, 승객이 안전선을 침범하면 자동 경고 안내 방송이 나간다.
디지털 트윈을 이용한 기계(공조·소방·승강), 조명설비 원격 제어 시스템도 구축한다.
국토부는 지난해 만든 '스마트 철도역사 기본설계'를 바탕으로 수서·오송·익산·부산역 4곳에 다음 달부터 스마트 설비와 시스템 구축을 시작한다. 내년 상반기 완료가 목표다. 이후 서비스 만족도를 분석해 사업 확대를 검토할 예정이다.
[표] 철도역사 개량사업 추진현황(2023년 3월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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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행단계 │대상 역사 (총 48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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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사 중 │(7곳) 망월사, 묵호, 전주, 구로, 가산디지털, 밀양, 구│
││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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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계 중 │(31곳) 수서, 인덕원, 야탑, 이촌, 범계, 평촌, 선릉, 복 │
││정, 미금, 화정, 서현, 오리, 원당, 경마공원, 태평, 수│
││내, 지축, 응봉, 함열, 고잔, 금정, 천안, 광주송정, 정│
││동진, 명학, 석수, 중앙, 화서, 청도, 상동, 사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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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설계 착수 │(10곳) 신이문(설계 공모 완료), 구리, 초지, 과천, 대화 │
│예정│, 모란, 선바위, 안산, 군포, 상주 (설계 공모 예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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