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판매채널 영업효율 분석…설계사 월평균 모집수당은 275만원
(서울=연합뉴스) 이지헌 기자 = 보험 가입이 대부분 비대면 채널보다는 설계사 등을 통한 대면 채널로 이뤄지지만, 3년이 지난 후의 유지율은 대면·비대면 채널 간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금융감독원이 공개한 '2022년 보험회사 판매채널 영업효율 분석' 자료에 따르면 국내 생명보험사의 판매채널별 초회보험료 기준 판매비중은 금융기관 보험대리점(방카슈랑스)이 56.2%로 가장 높았다.
이어 보험사 임직원 직판채널(이하 직급)이 19.2%, 대리점이 12.6%, 전속 설계사가 11.6%였다.
텔레마케팅(TM)이나 온라인(CM·사이버마케팅) 판매 비중은 각각 0.2%, 0.1%로 미미했다.
손해보험사의 판매비중은 원수보험료 기준으로 대리점(42.0%), 전속(22.7%), 직급(16.0%), CM(6.8%), TM(5.9%), 금융기관 보험대리점(4.3%) 순이었다.
손보사의 경우 CM, TM 등 비대면 채널 비중이 10%를 넘었지만 전체 판매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대면채널 유지율은 비대면 채널의 비해 초기엔 높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그 차이는 축소됐다.
보험대리점(GA) 및 전속설계사의 보험 유지율은 1년 후 87.2%에서 3년 후 58.0%를 나타냈고, CM 채널의 유지율은 1년 후 73.3%에서 3년 후 56.4%를 나타냈다.
불완전판매비율은 생보사의 경우 대면채널이 0.08%, 비대면채널이 0.07%로 큰 차이가 없었다.
반면 손보사 불완전판매비율은 비대면채널이 0.05%로 대면채널(0.02%) 대비 높았다.
2022년 기준 전속설계사 정착률(1년 후에도 정상적으로 모집활동에 종사하는 비율)은 47.4%로 1년 전의 50.3%보다 낮아졌다.
전속설계사 1인당 월평균 수입보험료는 2천509만원, 월평균 모집수당은 275만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14.2%, 2.6% 늘었다.
금감원은 "설계사를 통한 모집 의존도가 여전히 높음에도 설계사 모집 보험계약이 3년 이상 유지되는 비율이 낮은 수준"이라며 "보험모집제도의 합리적 개선과 내부통제 강화 등 제도개선을 통해 소비자 보호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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