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한류 콘서트 연계 농식품 홍보…김치 등 10개 수출품 드라마 간접광고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기자 = 국산 농식품 수출 확대를 위한 상담회가 마련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오는 21일까지 양재동 aT센터에서 '2023년 K푸드 플러스(+) 해외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를 연다고 19일 밝혔다.
행사에는 40개국 456개 기업의 바이어와 국내 수출기업 관계자가 참여한다.
농식품부는 상담회 개최 전 해외 바이어의 관심 품목을 미리 파악해 수출기업에 제공했고, 기업 간 온라인 사전 면담을 주선했다. 상담회 기간에는 실질적인 수출계약으로 이어지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상담회 마지막 날에는 해외 바이어들에게 딸기, 토마토 등 신선 농산물과 김치 등 가공식품 생산 현장 방문 기회를 제공한다.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은 이날 수출상담회와 연계한 간담회를 열고 식품기업, 스마트팜·농기자재 기업 대표, 유관기관장 등과 만나 기업별 수출 현황과 향후 계획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농식품부는 한류를 활용한 해외 마케팅을 확대해달라는 기업들의 요청에 따라 한류 콘서트와 연계한 농식품 홍보를 진행하고 김치, 장류, 인삼 등 주요 수출 품목 10개를 선정해 드라마 등에 간접광고(PPL)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 농식품 수출전용 항공기 운영 노선을 8개로 확대하고 해외공동물류센터 지원 한도를 기업당 8천만원으로 늘린다. 수출용 김치 생산을 위해 국산 배추 저장·보관료로 기업당 최대 5천만원을 지원한다.
이 밖에도 국제식품박람회 참가를 확대하고 온라인 한국식품관을 15개로 늘리는 한편 농식품 역직구몰 5개를 운영할 방침이다.
su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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