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서 더 인기…글로벌 레이싱대회 우승 성과도
(서울=연합뉴스) 임기창 기자 = 국산차 최초의 고성능 브랜드인 현대자동차 'N'이 첫 모델 출시 이후 6년 만에 글로벌 누적 판매 10만대를 돌파했다.
21일 현대차에 따르면 N은 i30 N이 출시된 2017년부터 올 4월까지 모두 10만291대 판매됐다.
첫 양산 모델인 i30 N이 4만7천260대로 가장 많이 팔렸고, 이어 아반떼 N(1만5천305대), 지금은 단산된 벨로스터 N(1만5천243대), 코나 N(1만2천18대), i20 N(1만465대) 순이었다.
N은 고성능차 수요가 한국보다 큰 해외에서 주로 팔린다. 전체 판매량 중 90.9%에 해당하는 9만1천170대가 해외 시장 판매량이다.
메르세데스-벤츠의 AMG, BMW의 M 등 글로벌 완성차 제조사들은 각자 고성능 브랜드를 보유한 경우가 많고 국내에도 잘 알려져 있다. 현대차도 각종 모터스포츠 참가를 통해 쌓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고성능차 시장에 도전하고자 수년간 개발 과정을 거쳐 2017년 N 브랜드를 출시했다.
첫해 판매량은 2천대 수준이었으나, 브랜드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지난해에는 3만1천724대를 기록했다.
기술력과 성능으로도 글로벌 무대에서 점차 성과를 내고 있다.
엘란트라(아반떼) N은 2022년 월드투어링카컵(WTCR) 대회에 참가해 아우디 RS 3 LMS, 혼다 시빅 타입 R 등 해외 업체들의 고성능차와 경쟁한 결과 드라이버와 팀 부문 우승을 동시에 달성했다.
오는 7월에는 첫 양산형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5 N을 공개한다.
아이오닉5 N은 600마력 수준의 최대 출력을 자랑하며, 코너 주행에서 드리프트 모드를 제공하는 등 고성능차의 장점을 극대화한 전기차가 될 전망이다. 현대차는 약세 시장인 일본과 중국에도 아이오닉5 N을 출시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계획이다.
전기 모터에 수소연료전지를 결합한 고성능 콘셉트카 N 비전 74도 있다. 1974년 공개한 포니 쿠페의 디자인을 재해석한 롤링 랩(움직이는 연구소)으로,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4초 이내에 도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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