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신차 100%' 목표…30년전부터 세제혜택 등 보급정책·충전 인프라 구축
현대차도 올해부터 전기차만 판매…현지 시장점유율 9위 '순항'
(오슬로=연합뉴스) 정빛나 특파원 = 2025년부터 내연기관차 판매를 중단하는 노르웨이에서 올해 들어서도 전기자동차(EV) 판매율이 고공행진하고 있다.
4일 노르웨이전기차협회(이하 NEVA)에 따르면 올해 1∼3월 노르웨이에 등록된 신차 가운데 순수 전기차(BEV)가 84.5%로 집계됐다. 가장 최신 수치다.
올 1분기 통계이긴 하지만, 현 추세대로라면 작년에 이어 또 한 번 역대 최고 판매율을 경신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작년에는 연간 판매된 신차의 79.3%가 전기차였다. 한국의 경우 지난해 신차 중 전기차 비율은 9.8%에 그쳤다.
노르웨이의 전기차 보급 속도는 지난 10여년 간의 통계치를 모아보면 더 두드러진다.
2013년 누적 1만9천678대였던 전기차 규모는 올해 3월 현재 61만6천902대로, 10년 만에 30배 이상 늘었다.
작년 기준 도로 위 주행 중인 전체 자동차 중 전기차 보급률도 20.9%로, 5대 중 1대가 전기차다.
수도 오슬로에서는 보급률이 30%를 이미 넘어섰다.
비결이 뭘까.
노르웨이가 2025년부터 탄소배출 차량 판매 금지를 국가 목표를 천명한 건 지난 2017년이지만, 이미 1990년대부터 장려 정책이 축적됐다고 현지 업계 및 전문가들은 평가한다.
특히 이른바 '오염기여자 부담 원칙' 하에 설계된 자동차세 부과 방식이 대표적이다.
노르웨이에서는 자동차 구매 시 배기가스 배출량에 따라 구매세가 책정된다.
여기에 휘발유, 디젤에 붙는 유류세도 만만치 않아 같은 값이라면 전기차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었다.
이와 달리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전기차는 30년간 구매세를 비롯한 수입 관세, 도로세 등이 모두 면제해줬다.
작년까지는 전기차 종류에 무관하게 25%의 부가가치세(VAT)도 내지 않아도 됐다.
올해부터는 50만 크로네(약 6천만원) 이상 고가 전기차에 VAT가 부과되고, 전기차 무게에 따라 세금이 부과되는 등 세제 혜택이 일부 축소됐다.
그럼에도 '가성비' 전기차를 찾는 소비자들에겐 여전히 매력적인 인센티브가 적지 않다는 게 전문가들 설명이다.
유지비 규모도 내연기관차에 비해 현저히 작다.
노르웨이는 화석연료인 석유와 천연가스 최대 수출국이지만, 정작 자국 전기 생산은 거의 100% 수력 및 풍력 발전에 의존한다.
이에 전기차 충전 비용은 내연기관차 대비 약 3분의 1 수준으로 저렴하다.
전기차는 벌금 걱정 없이 버스전용 차로 이용이 가능하고, 올해 기준 고속도로 통행료 30%를 할인받는다.
페리 이용자가 많은 노르웨이 지형을 고려해 전기차의 페리 승선 요금을 50% 감면해주는 독특한 할인 제도도 있다.
전기차 급속 확대와 함께 충전 인프라 구축도 병행됐다.
특히 정부는 아파트에 거주하는 사람들도 원하면 공용 주차장에 개인 충전시설을 설치할 수 있도록 하는 법을 2017년부터 도입해 시행 중이다.
대부분 집에서 충전하는 것이 일반적인 점을 고려해 아파트 건설사나 관리인 측이 공간 부족 등을 이유로 설치를 거부할 수 없도록 '충전권'을 보장한 것이다.
작년부터는 공공부문 차량 조달 시에는 100% 탄소제로차량(ZEV)를 구매하도록 의무화했고, 2025년부터는 버스에도 적용된다.
NEVA 통계에 따르면 올 1∼5월말 기준 노르웨이 판매 1위는 미국 테슬라다. 폭스바겐, 볼보, 도요타, BMW 등이 위를 이었다.
현대자동차는 9위에 자리했다. 현대차는 올해 1월부터 노르웨이에서 순수 전기 자동차만 판매 중이다.
shin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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