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대비 1조6천억원 증가…비즈니스 모델 혁신이 주효
최태원 회장 "더 많은 사회적가치 창출 방안 찾아야""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SK그룹이 지난해 사회적으로 창출한 가치 총액이 20조원을 상회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SK그룹은 4일 주요 관계사들이 지난해 창출한 사회적 가치(SV) 총액이 전년 대비 1조6천억원(8.6%) 증가한 20조5천566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사회적 가치란 이해관계자들이 당면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거나 완화하는 데 기업이 기여한 정도를 말한다.
SK는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실현하는 '더블보텀라인'(DBL)을 새로운 경영비즈니스 모델로 제시하고, 2018년부터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를 화폐화해 발표해왔다.
지난해 SK가 창출한 사회적 가치는 지표별로 ▲ 경제 간접 기여성과(E) 20조7천775억원(고용 11조6천억원, 배당 4조4천억원, 납세 4조8천억원) ▲ 환경성과(E) -2조7천598억원(환경공정 -3조6천억원, 환경 제품·서비스 9천억원) ▲ 사회성과(S) 2조5천389억원(사회 제품·서비스 1조1천억원, 노동 6천억원, 동반성장 4천억원, 사회공헌 4천억원)으로 집계됐다.
특히 환경과 사회 분야의 비즈니스 모델 혁신으로 해당 영역에서 총 1조9천368억원의 사회적 가치가 창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최태원 회장의 독려로 관계사들이 사회적 가치를 측정·관리하는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구축하고, 그 결과를 이해관계자들에게 공개한 것이 이러한 가치 증가를 끌어냈다고 SK그룹은 설명했다.
'카본 투 그린'(Carbon to Green) 전략을 이행 중인 SK이노베이션[096770]이 대표적이다. SK이노베이션 소속 SK온과 SK아이이테크놀로지[361610]가 각각 생산하는 전기차 배터리와 전기차 배터리 분리막은 환경 분야의 사회적 가치 증가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 온실가스 배출 물질인 프레온을 대체하는 발포제 생산으로 935억원, 재활용 전용 아스팔트 개발·판매로 61억원 등이 새로운 사회적 가치로 창출됐다.
SK이노베이션은 폐플라스틱 리사이클, 폐배터리 금속 재활용(BMR), 폐윤활유 업사이클링 등 새 사업 모델도 추진 중이다.
사회 분야 제품·서비스 영역의 사회적 가치는 지난해 처음으로 1조원을 돌파했다. 이는 5년 전인 2018년 1천900억원 대비 5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특히 안전과 보건 분야의 사회적 가치 창출액이 2021년 대비 각각 768억원, 573억원 늘어났다.
SK텔레콤[017670]이 지난해 보이스피싱 예방 서비스로 10만5천여건의 범죄번호 발신을 차단해 767억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한 것이 이에 포함된다.
SK 사회성과인센티브(SPC) 프로그램도 지방자치단체로 확산하고 있다.
SK그룹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전라남도와 제주도는 지자체 내 우수 사회적 기업을 선정해 사회성과인센티브 제도에 참여하게 하고,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와 연계한 장려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SK그룹은 측정 기준의 고도화를 위해 글로벌 화폐화 측정 연합체인 VBA(Value Balancing Alliance)와 협력 중이고, 중국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의 사회 성과 측정 및 관리 체계 구축을 지원하고 있다.
SK 관계사들은 이날부터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와 산식을 사별 홈페이지와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최 회장은 사회적 가치 측정 및 발표 5주년을 맞아 "화폐화 측정을 기반으로 더 많은 사회적 가치가 창출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찾아내야 한다"고 밝혔다.
vivid@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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