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이익 117억원, 시장 전망치 78.7% 하회…매출도 0.4% 증가 그쳐
(서울=연합뉴스) 전성훈 기자 = 아모레퍼시픽그룹이 올해 2분기 영업이익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다만 지난해 2분기의 저조한 실적에 따른 기저효과로, 면세 채널과 중국 사업의 더딘 회복세 탓에 하반기 실적 전망도 불투명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아모레퍼시픽그룹[002790]은 연결 기준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117억원으로 지난해 동기(영업손실 109억원)에 비해 흑자 전환했다고 26일 공시했다. 영업이익 규모는 연합인포맥스가 집계한 시장 전망치 550억원을 78.7% 밑도는 것이다.
매출은 1조308억원으로 0.4% 증가했고, 순이익은 296억원으로 흑자로 돌아섰다.
올해 상반기로 보면 매출은 2조40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0.9%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934억원으로 41.8% 급감했다. 면세 채널과 중국에서의 사업 부진 여파가 컸다.
주력 계열사인 아모레퍼시픽[090430]의 2분기 매출은 소폭(0.04%) 하락한 9천454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59억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국내 사업 매출은 5천550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11.6% 감소했다. 반면에 영업이익은 0.4% 증가한 368억원을 기록했다.
멀티브랜드숍 채널의 매출 성장세가 이어졌으나 면세 채널 매출이 두 자릿수 감소세를 기록하며 부진을 면치 못했다.
해외 사업 매출은 27.5% 증가한 3천723억원으로 비교적 양호한 성적을 올렸다.
북미(105%↑), 유럽·중동·아프리카(EMEA·123%↑) 시장에서의 고성장이 실적을 견인했다.
아시아 시장 매출도 14% 상승했다. 실적 악화의 진원지인 중국에서 20% 이상 성장하며 그동안의 부진을 다소나마 만회했고, 일본에서도 30% 이상의 비교적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에 힘입어 해외 사업의 영업적자도 지난해 2분기 432억원에서 올 2분기에는 327억원으로 축소됐다.
다만 아모레퍼시픽 역시 상반기 전체 매출(1조8천591억원)과 영업이익(702억원)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11.9%, 49.3% 감소하며 실적 반등에는 성공하지 못했다.
다른 계열사도 에뛰드를 제외하면 대체로 영업이익이 축소되거나 적자 전환하는 등 실적이 악화했다.
이니스프리는 매출이 675억원으로 6.2% 감소했고, 영업손실 8억원으로 적자 전환했다.
에스쁘아는 매출이 12.6% 증가한 150억원, 영업이익은 40.8% 감소한 3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아모스프로페셔널도 매출(179억원)은 4.9% 증가했으나 영업이익(26억원)은 21% 줄었고, 오설록 역시 매출(198억원·10.8%↑)과 영업이익(8억원·1.5%↓)이 상반된 흐름을 보였다.
에뛰드는 매출(292억원·7.7%↑)과 영업이익(21억원·133.4%↑)이 모두 상승하며 그룹 계열사 가운데 가장 좋은 실적을 나타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상반기의 부진을 벗고 하반기에는 브랜드 가치 제고를 통한 내실 경영에 방점을 둘 계획이다. 글로벌 사업도 성장 잠재력이 큰 지역을 중심으로 재편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아모레퍼시픽 측은 "새롭게 설정된 성장 지역을 중심으로 유통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다양한 사업 모델을 시도해 지속적인 글로벌 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lucho@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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